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중고교 교복 공론화 돌입
상태바
서울 중고교 교복 공론화 돌입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1.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육청, 공론화 권고…학생의견 50% 이상 반영 요청
‘교복폐지’도 논의…내년 입학생부터 ‘편리한 교복’ 입을듯

서울 중·고등학교들은 새 학기 '교복 결정 공론화'에 들어간다.
서울시교육청은 16일 '편안한 교복 공론화 추진단'의 권고를 받아들여 모든 중고교에 1학기 중 학교별 교복 공론화를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학교별 교복 공론화에서는 어떤 교복을 입을지는 물론, 교복을 없애거나 교복을 두되 입는 것을 강요하지 않는 이른바 '자율화' 방안도 논의된다.


교복은 학칙으로 정하는 만큼 각 학교는 우선 '학칙 제·개정위원회'를 구성해 학칙 제·개정안을 발의한 뒤 숙의 기간을 거쳐 토론회·설문조사 등으로 구성원 의견을 모아 시안을 마련한다. 이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받고 학교장이 새 학칙을 공포·시행하면 공론화가 마무리된다.
교육청은 학칙 제·개정 시안 마련 시 학생 의견 반영비율을 50% 이상으로 하라고 권고했다. 제·개정위 위원 절반 이상을 학생으로 하거나 설문조사 때 학생 응답에 가중치를 부여하라는 것이다.


예정대로 공론화가 진행되면 내년 입학하는 학생부터 편안한 교복을 입을 수 있을 것으로 교육청은 내다봤다. 재학생들은 기존 교복과 새 교복을 선택해 입을 수 있게 된다.
각 학교가 교복 공론화를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학칙 제·개정은 학교장 권한인 만큼 공론화를 '권고'할 수는 있지만 강요하지는 못한다는 것이 교육청 입장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공론화를 추진해달라고 공문으로 안내하는 것 외에 특별한 조처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각 학교가 매년 교복구매절차를 진행하며 교복개선을 논의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론화기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 '편안한 교복 공론화 추진단'은 ▲ 학교별 공론화 추진 ▲ 학교별 공론화 시 학생 의견 50% 이상 반영 ▲ 교육청의 공론화 행정지원 등을 교육청에 권고했다.


공론화 시민참여단 231명은 작년 토론회에서 '편안한 교복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학교가 지정한 생활복'(45.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기존 교복개선'(22.2%), '교복 자율화'(17.3%), '상의 지정·하의 자율'(10.2%) 순이었다.
지정 생활복과 '상의 지정·하의 자율'은 토론을 거친 뒤 지지도가 올랐고 '기존 교복개선'과 '교복 자율화'는 반대로 지지가 줄었다. 시민참여단 84.5%는 편안한 교복 선정 시 학생 의견 반영비율을 50% 이상으로 해야 한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