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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토론·창작 공간’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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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토론·창작 공간’ 변신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1.17 14: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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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대학도서관 진흥계획…2020년부터 3년주기로 평가

대학교 도서관이 기존의 '열람실' 분위기에서 학생들이 토론이나 창업 준비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아 2019∼2023년 5년간 시행할 제2차 대학도서관 진흥 종합계획을 17일 발표했다.


2차 계획에는 변화한 학생들의 수요에 맞춰 도서관 공간을 토론·협업이 가능하고 취업·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담겼다. 메이커 스페이스나 콘텐츠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등 창작이 가능한 공간이 도서관에 생긴다.


외국인 유학생에게 영상 강의 번역을 제공하고, 장애 대학생을 위해 무료로 책을 배달하는 등 학술정보에 대한 소수자 집단의 접근성도 확대한다.


도서관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전자자료 서비스도 확대한다. 연구자들의 수요가 많은 학술 데이터베이스의 사용권(라이선스)을 국가와 대학이 3대7 비율로 투자하고 이를 구독하지 않는 대학의 연구자도 일과 시간이 아닐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방안이 담겼다.


교육부는 올해 대학들이 학술연구지원사업 예산의 10% 이상을 전자저널 등 도서관 자료 구매에 지원하도록 권고하고, 이를 명문화해 학술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최근 논문 표절·자기복제 등 문제가 잇따른 점을 고려해, 건강한 학술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윤리 교육도 대학도서관이 제공한다. 학부생에게는 과제 및 소논문 작성법을 가르치고, 연구자에게는 연구 부정행위의 범위나 표절예방시스템 사용법 등을 교육한다.


지난 2016년부터 시범적으로 이뤄진 대학도서관 평가는 내년부터 정식평가로 전환해 3년 주기로 시행한다. 평가 결과 우수기관에는 표창 및 선진도서관 견학 기회 등을 주고 이 평가를 대학기관인증평가와 연계할 방침이다.


또 교육부는 대학도서관발전연구소(가칭)와 관련 자문위원회도 구성해, 도서관이 대학 교육과 연구의 핵심기관이 되도록 할 법·제도적 강화 방안을 고민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 도서관을 '학문의 광장이자 대학의 심장'으로 강화해야 한다"면서 "대학들이 교육 및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도서관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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