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교무상교육에 연 2조 필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올려야”
상태바
“고교무상교육에 연 2조 필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올려야”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2.1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무상교육 실현 토론회 “안정적 재원 확보 안되면 ‘누리과정 갈등’ 재연”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시행 시 연간 2조원 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가 적어도 올해 2학기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시행할 방침을 세운 가운데 과거 누리과정 갈등을 재연하지 않으려면 안정적인 재원확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교육부는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양대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 등과 함께 서울 성동구 한양대 서울캠퍼스에서 '고교무상교육 실현을 위한 토론회'를 연다.


송기창 숙명여대 교수는 '고등학교 무상교육 실현방안' 주제발표에서 올해 2학기 3학년부터 고교무상교육을 하면 올해 4066억원, 2020년에 1조4005억원, 2021년에 2조734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1학년부터 시행하면 각각 3828억원, 1조4149억원, 2조734억원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러한 추계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사립특수목적고를 제외(마이스터고는 포함)한 국·공·사립 고교 학생에게 입학금을 뺀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구매비를 지원한다는 가정 아래 나왔다.


송 교수는 고교무상교육 재원확보방안으로 교육비지원특별회계(가칭) 신설과 지방교육재정교부율 인상을 제시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경우 오는 2021년까지 '내국세의 21.26%'로 현재 교부율 20.46%보다 0.8%포인트 높여야 할 것으로 봤다.


송 교수를 비롯한 토론자들은 고교무상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무원이나 대기업 재직자, 저소득층 등은 정부나 회사로부터 고교학비를 지원받고 있어 실제 고교학비를 부담하는 사람은 일부 자영업자나 중소기업 재직자에 그치는 불평등한 구조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복지확대로 급식비나 교복구매비 등을 지원하면서 유독 학비만 학생·학부모가 부담하는 상황인 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이 유일하게 고교무상교육을 하지 않는 점 등도 고교무상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