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립문화재연구소, 북한미술 주제로 특별강연회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소, 북한미술 주제로 특별강연회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8.09.0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오는 14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북한 미술 이데올로기의 경계를 넘어서 라는 주제로 특별강연회가 열린다.

최근 들어 남북 문화 교류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국립문화재연구소 미술문화재연구실은 지난 7월 한민족의 공동유산인 고구려 고분벽화의 가치를 재조명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어 분단으로 비롯된 남북한 미술의 이질성을 극복하려는 방법으로 특별강연회를 마련했다.

미국 조지타운대학 문범강 교수는 2011년부터 9차례에 걸쳐 북한을 방문하여 북한 미술의 정체성을 찾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강연회에서는 우리에게 낯선 북한의 미술문화와 사회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가 오갈 예정이다.

이념을 초월해 북한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논의와 평양 만수대창작소와 미술관을 비롯한 북한 미술가들과 만난 경험, 광주비엔날레에서 선보일 북한미술: 사실주의 패러독스 전시준비 과정 이야기 등 강연자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된다.

1948년 이후 북한은 사회주의 사실주의 예술을 통해 체제 선전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수묵채색화 기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조선화(朝鮮畵)라는 새로운 미술 분야를 정립했다.

1990년대 사회주의 몰락과 함께 동유럽에서는 자취를 감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 분야는, 북한에서는 오히려 조선화 라는 이름으로 활짝 꽃을 피웠다. 북한의 조선화는 폐쇄된 사회의 작품이 갖는 희귀성과 동양화의 편견을 깨트릴만한 사실성의 성취로 국제 미술시장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책임운영기관으로서 35년간 지속해온 북한 미술문화 유산 분야의 학술 조사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