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무술년(戊戌年) 새해에 거는 기대
상태바
무술년(戊戌年) 새해에 거는 기대
  • 박희경 지방부국장 포항담당
  • 승인 2018.01.0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다. 지난 한 해를 뒤로 하고 떠오른 새해 일출은 희망이고 도전이어야 한다. 대구경북은 지난 세월 온갖 역경 속에서도 이를 슬기롭게 헤쳐왔다. 주저하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쉼 없이 달려왔고, 또 위기를 극복해 왔다.

 

그 중심에는 대구경북민들의 숨은 저력이 있었다.새해엔 지역민들의 그 저력이 더 없이 발휘해야 할 때다.6.13 지방선거를 통해 단체장을 새로 뽑아야 하고 새로운 민선시대 개막과 때를 맞춰 그동안의 역점사업들을 중단없이 추진해야 할 때다.

 

우선 경북도는 올해에도 대내외 여건이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하고 어렵다는 인식아래 ‘사람중심’ 3대혁명인 ▲일자리 ▲4차산업혁명 ▲농업6차혁명과 4대 권역별 균형발전, 지방분권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야 한다. 경북형 일자리를 통해 젊은이들이 꿈을 키워가고, 서민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저출산과 양극화의 해결책을 찾아가면서, 안전과 복지만큼은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도정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성장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한반도 허리경제권과 균형발전으로 경북의 미래를 여는 데 도민들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특히 포항에 들어서는 환동해지역본부를 통해 동해안 바다시대를 앞당겨야 한다.

 

아울러 동해안에 3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와 함께 국가해양자원개발 클러스터 조성으로 정부의 신북방경제 중심으로 구체화시켜 나갈 시점이다.우리 앞의 현실이 어렵긴 하지만 모두가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면 모두가 행복해진다는 통화백흥(通和百興)의 정신으로, 무술년 한 해도 우리 모두 손에 손을 맞잡고 힘찬 도약과 영광의 해로 만들어 가야 한다. 대구시 또한 새해가 새로운 도약의 시작점이 돼야 한다. 새로운 성장거점인 국가산단, 첨복단지, 수성알파시티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대기업들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또한 통합 신공항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하고, 대구의 동·서축인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서대구 고속철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도심 재창조와 균형발전을 과감히 추진해야 할 것이다.

 

올해는 대구의 20·30년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해다. 가는 길이 힘들다고 주저할 수 없다.특히 새해 6월에는 전국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다.벌써부터 출마예정자들간의 경쟁이 뜨겁고 온갖 장밋빛 공약들이 난무하고 있다. 새로운 단체장에 도전하는 인사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자신의 당선만을 앞세운 무분별한 공약은 자칫 지역간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해당지역의 표심을 자극하기 위한 인기영합주의식 공약의 폐해도 우려할 부분이다. 지난해 우리는 국민주권을 위임받은 정치의 파탄으로 인한 역사적 오명을 경험했다.  그런 면에서 새해 지방선거에서는 더 이상 묻지마 투표로 나라를 망치고 지역을 도탄에 빠트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정치가 바로 서지 못한 것은 주권자인 국민의 책임이 더 크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단체장 출마에 나서는 정치인들 또한 실현하지 못할 공약으로 지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

 

또한 망국적인 지역간 분열과 갈등 조장으로 자신의 잇속만 챙기려는 적폐는 반드시 청산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새해 지역민들은 올해 꼭 이뤄야 할 소망을 다짐했을 것이다. 청년실업이 해소되고 경제가 풀리고 정치가 안정되고 국운이 번창하길 소망했을 것이다. 정계는 물론 각 기관단체들도 시무식과 충혼탑 참배 등을 통해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새출발의 의미에서 경건한 마음 가짐으로 출발한 새해의 각오가 1년 내내 변함없이 실천적으로 이어져야 한다.

 

우선 국가리더십을 바로 세워야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사회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적폐청산과 역사 바로세우기 작업은 중단없이 진행돼야 한다. 다만, 정치보복성의 비생산적인 역사청산작업은 국론분열을 가중시키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퇴보시킬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정치인 책임론에 앞서 국민의 선택권도 준엄해야 한다. 그래서 지방선거는 중요한 것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국가구조 대개혁은 계속돼야 한다. 이미 대한민국의 국가운영체제는 수명이 다 됐다. 사람도 제도도 전면 교체해야 한다. 그래서 개헌이 불가피하다. 지방분권형 개헌을 통해 서울만 잘 사는 나라에서 탈피, 전국이 균형있게 잘 사는 나라가 돼야 한다.

 

함께 사는 공동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원년이 되어야 한다. 저출산의 심화로 대한민국의 미래지도가 사라질 위기다. 혼인율과 출산율이 매년 감소하고 있다. 아이와 부모, 할아버지 할머니가 함께 사는 공존과 공유, 공영의 공동체가 만들어져야 한다.

 

정치는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은 지역과 국가발전, 나아가 우리의 다음세대에게 영광된 역사를 물려줘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새해는 기대보다 막중한 책임이 우선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