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산시 쓰레기소각장 설치 시급하다
상태바
서산시 쓰레기소각장 설치 시급하다
  • 한상규 충남서북부본부장
  • 승인 2018.12.0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규 충남서북부본부장

충남 서산시는  하루 생활쓰레기 폐기물 81톤에 대한 처리비용으로 지난 3년동안 133억 8000여만 원을 투입해 현재 5개 민간폐기물 소각업체에 위탁 처리하고 있다.

서산시가 그동안 민간업체에 위탁소각 처리한 비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6년 하루동안 쓰레기발생량 78톤에 대한 처리단가는 톤당 9만9000원에 28억2700만원. 2017년에는 쓰레기발생량 81톤에 대한 처리단가는 톤당 13만9700원에 41억3000만원을 지출해 왔으나 금년에는 쓰레기 83톤에 대한 처리단가를 톤당 19만5000원에 계약해 64억2300만원으로 2016년 이후 2년 만에 처리비용이 127% 증가했고 처리단가 또한 96%나 증가 됐음을 알 수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더욱 심각한 것은 내년에도 금년과 같이 쓰레기 발생량을 83톤을 가정(假定)하더라도 처리단가가 27만원으로 인상돼 3년 만에 189% 증가한 81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라며 만약에 우리 시에서 쓰레기소각장인 자원회수시설을 직접운영 한다면 약 50%정도는 절약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이 막대한 생활쓰레기처리비용이 소요될 것을 예측해 이완섭 전(前)시장은 오는 2020년까지 양대동 일원에 하루 200톤 정도, 쓰레기를 처리 할 수 있는 규모의 서산·당진 권역 생활폐기물을 처리 할 수 있는 쓰레기소각장인 ’광역자원회수시설'을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이 지역 일부주민과 환경단체 등이 ‘유해물질 배출이 우려된다.’며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서산시는 민선 제7기 출범과 동시에 재검토에 이르게 됐다.
그러나 기존 처리방식인 생활쓰레기 폐기물매립은 지속적으로 부지를 확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침출수로 인한 하천 및 지하수 오염, 해충, 악취 등이 발생해 긍정적인 요인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이 커 국가정책으로도 가연성 폐기물(생활쓰레기)은 소각 처리하되 소각 시 발생된 열은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권장하는 추세다.

한 시민은 “서산시는 최근 3년째 쓰레기를 매립 할 부지나 자체적으로 소각처리 할 시설이 없어 민간업체에 위탁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위탁업체의 인건비 상승과 물류비인상 등의 이유로 쓰레기처리 비용이 금년에는 127%나 증가했다. 이처럼 시에서 흐지부지 탁상공론만 하는 사이 공단증설에 따른 산업사회의 인구증가로 인해 쓰레기는 매년 늘어 앞으로는 년 간 100억 원이 넘는 혈세가 투입 될 것.”이라며 불만을 토로(吐露)했다.
이에 대해 서산시는 그동안 추진돼 왔던 양대동 광역쓰레기소각장, 즉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설치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될 공론화위원회를 지난달 20일 출범하면서 내년 1월까지 최종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히고 있다. 공론화위원회는 최근 ‘서산시자원회수시설설치사업 양대동 광역생활폐기물소각시설에 대해 계속추진 여부’를 의제로 설정 한 뒤 여론조사와 지역, 연령, 성별, 직능별로 시민참여지원단을 100~150명 정도 모집한 후 ‘용역사’를 우선 지원단에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소요되는 비용(용역비운영비 포함)1억 원의 예산은 이미 책정돼 진행되고 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에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 중 생활폐기물을 매립방식이든 소각방식이든 아직까지 자체 처리대책이 없는 지자체는 서산을 포함해 홍성과 전북 정읍, 순창 등 우리나라에는 4곳뿐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 처리시설 없이 민간업체에 지속적으로 위탁처리 하는 것은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업체 특성상 처리 비용이 수직 상승 할 수밖에 없어 시민의 혈세가 줄줄이 새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는 이유다.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설치사업’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될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지원단은 시민대상으로 실시하는 적법한 여론조사와 토론회를 통해 많은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최종 결론을 내려 시민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서 시민간의 반목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가장 효율적인 장소에 친환경적인 공법을 찾아 빠른 시일 내에 쓰레기소각장, 자원회수시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