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안 대형산불 방지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동해안 대형산불 방지대책 마련해야
  • 윤택훈 지방부장 속초담당
  • 승인 2019.04.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택훈 지방부장 속초담당

잔인한 4월 강원 동해안에 늘 불어 닥친 악마의 바람은 화마를 동반하고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모조리 삼키면서 녹음방초(綠陰芳草)에 새까만 혼적들을 토해냈다.

강원 동해안 주민들은 늘 반복되는 대형 산불로 인해 트라우마가 생길 지경이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요원하다는 불만과 관광경기 실종 등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어 범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집을 잃은 이재민들에게 턱없는 지원책을 내놓아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다.

8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고성 335채, 강릉 71채, 속초 60채, 동해 12채 등 주택 478채가 불에 타는 피해를 보았다고 밝혔다. 창고 195동, 비닐하우스 21동, 기타 농업시설 60동, 농림축산기계 434대, 축사 61동, 학교 부속시설 9곳, 상가·숙박 등 근린생활시설 54동, 기타 건물 49동, 공공시설 138동, 관람시설 168개, 캠핑리조트 46곳, 가축 4만1천520마리도 소실됐다. 산불로 인한 이재민은 현재 고성 651명 등 총 829명이 발생했다.

이들은 마을회관, 학교, 경로당, 연수원, 요양원 등에 분산해 머무르고 있지만 마음은 화마가 삼킨 자국처럼 이미 까맣게 산불과 함께 타 버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등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5개 시·군은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주민생활 안정을 위한 `구호비·복구비', `세금 감면' 등 크게 2개 분야로 나뉘어 지원받게 된다.정부는 총 복구 비용 중 지방비 부담액의 50∼80%에 대한 국고와 주민 생활안정을 위한 특별교부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새 집을 짓는 것'이지만 국고로 지원되는 `주택 복구비'는 턱없이 부족하다. 현행 규정상 주택 복구비 지원금은 가구당 최대 1,300만원으로 집을 새로 짓기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융자는 최대 6,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문제는 경제활동 여력이 없는 고령의 주민들이 빚을 갚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정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그쳐선 안 된다. 철저한 구호조치와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해 현실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아울러 매년 봄 강풍이 불면 동해안과 산악지역 고압선은 매번 대형 산불이 발생해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04년 3월 산림 180ha를 태우고 38채의 가옥을 전소시킨 속초 산불의 원인 역시 속초변전소 인근 고압선에서 발생한 불꽃으로 피해는 눈덩이처럼 컸었다.

당시 같은 날 오후 발생한 강릉 사천면 산불도 전신주에 연결돼 있는 전기선이 끊어지면서 땅에 떨어져 불이 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듬해인 2005년 4월 발생한 양양 산불 역시 강풍에 쓰러진 소나무가 고압선에 걸쳐지며 스파크에 의해 발화되는 등 고압선에 의한 화재는 매번 동해안을 산불 공포에 떨게 한 주범이었다.

이처럼 매번 되풀이 되고 있어 강풍이 부는 지역만이라도 전기선의 지중화사업을 우선적으로 펼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산불로 인한 피해보상비로 수천억원의 국민혈세가 낭비되는 것을 감안하면 지중화에 따른 예산은 아무것도 아니란 것이다. 또 지역은 이번 대형 산불로 인해 관광경기 실종 등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형 산불이 났다는 소식을 접한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리면서 지역내에서는 경기를 위축 시킨다며 관광객들이 이럴 때 일수록 변함없이 찾아 주길 원하고 있다. 속초·고성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산불이후 첫 주말과 휴일 동해안 주요 관광지마다 썰렁한 분위기를 보이는 등 지역경제 타격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주말인 7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산불 발생이후 첫 휴일인 이날 평균 30% 정도 통행차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요금소로 들어온 차량은 2631대로 전주 휴일 3628대보다 997대(27.4%) 줄었다.또 속초요금소도 들어온 차량이 2946대로,전주 4616대보다 1670대(36.1%) 감소해 산불후 관광경기는 급격히 실종되고 있어 지역 상경기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평소 만실을 기록했던 동해안 콘도 등 숙박시설 객실예약 취소율이 80%에 달했고,주변 횟집들도 예약 손님이 급격히 줄어드는 등 피해를 입고 있다.

특히 주말과 휴일이면 관광객으로 붐볐던 속초중앙시장 등 동해안 전통시장은 한산한 모습을 보이면서 상인들도 울상이다. 속초중앙시장 주차장은 지난 6일 이용대수가 평소 4000여 대의 절반도 못되는 1700여대였고,관광객들에게 단연 ‘핫플레이스’인 닭강정 골목은 눈에 띄게 손님이 줄었다.  연간 13만명이 찾는 동해 망상 오토캠핑 리조트는 클럽하우스와 한옥,리조트 시설 등 46채가 피해를 입자 지난 5일 운영을 전면 중단,주변 관광지 상인들이 생계마저 우려하고 있다.지난 7일 속초시청에서 열린 도와 4개 시·군 동해안 산불수습대책 간담회에서 시장·군수들은 더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라는 홍보를 적극 펼치자고 강조했다.

우선 산불 피해지역에 대한 최대한의 지원과 함께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광 및 상경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 지역에 2차 피해가 없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