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경제 자립성 강화해야
상태바
한국경제 자립성 강화해야
  • 최승필 지방부국장
  • 승인 2019.07.2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필 지방부국장
<전국매일신문 최승필 지방부국장>

100여 년 전,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에 일제의 경제적 수탈정책에 항거하며, 범국민적 민족경제 자립실천운동인 ‘조선물산장려운동’이 벌어졌다.
 
이 운동은 3·1운동 후 개화한 근대 지식인층 및 대지주를 중심으로, 우리 산업 경제의 자립을 이루자는 기치 아래 국산품을 사용하고, 민족정신을 일깨우며 앞장서 벌여 나간 운동이다.
 
당시 나라의 주권을 빼앗긴 뒤 한반도에는 일본 상품이 밀려들어 왔고, 이 때문에 우리 민족 산업은 매우 어려워졌다.
 
많은 기업이 더 이상 상품을 팔지 못해 문을 닫거나 비싼 이자를 내고 일본인의 돈을 빌려야 했으며, 이 같은 현상이 계속되다 보니 경제에서도 일본의 지배는 한층 심해진 것이다.

이에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조선물산장려운동이 벌어졌고, 이들은 우리 민족 경제의 자립을 주장하며, ‘조선 물산 장려회’도 조직했다.
 
1923년 1월9일 20여 개의 민족단체 대표 160여 명이 서울에 모여 물산장려운동에 대한 발기준비대회를 가진 데 이어 2월16일에 3000여 명의 회원들이 참가, 발족시킨 모임이 이 운동의 중추적인 기구가 됐다.
 
이때의 기본 실행 요강은 첫째, 의복은 남자는 무명베 두루마기를, 여자는 검정물감을 들인 무명치마를 입는다는 것이었다.둘째는 설탕과 소금, 과일, 음료를 제외한 나머지 음식물은 모두 우리 것을 사 쓰고, 셋째, 일상용품은 우리 토산품을 상용하되 부득이한 경우 외국산품을 사용하더라도 경제적 실용품을 써서 가급적 절약을 한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내용이 ‘조선물산장려운동’의 기본정신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일제의 감시와 탄압이 심해지면서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고, 사람들의 열기도 줄어들어 결국 운동도 실패하고 말았다.
 
지난해 10월에 대법원이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징용한 일본 기업들에 대한 배상책임을 최종 확정 판결했다. 그러나 일본은 이 같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해 ‘불복’ 입장을 보였다.
 
그 이후 이 문제를 둘러싸고, 양국 사이에 긴장이 조성되며, 지난 3월부터 일본에서 한국 내 해당 일본 기업의 자산에 대한 강제집행의 경우 경제보복을 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일본은 결국 지난 4일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식각 공정소재인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 레지스트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시작했다.
 
이 같은 일본 아베정부의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에 대해 최근 국내·외에서 강도 높은 비난과 함께 일본상품 불매운동 및 이를 지지하는 촛불집회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26일 필리핀 마닐라 콘래드 호텔에서 남측을 대표한 경기도와 북측대표단을 비롯한 필리핀, 중국, 일본, 호주, 태국, 프랑스, 카자흐스탄, 몽고, 인도네시아 등 11개국 참가한 가운데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열렸다.
 
이들 국가는 이 자리에서 ‘공동발표문’을 통해 일본을 강력 규탄하고,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노력을 끝까지 함께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강제동원 및 납치연행, 일본군 성노예범죄 등 제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전쟁 시기에 이뤄진 일본의 행위를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 ‘시효가 없는 반인륜범죄’로 규정하고,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5가지 사항에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리종혁 위원장이 사전 예고한 최근 일본 아베정부의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과 함께 ‘일본 전쟁범죄 자료의 유네스코 등록’ 등 리 위원장이 공동발표문 채택에 앞서 발표한 내용이 포함됐다.
 
첫 번째 항목은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자행된 강제동원 및 납치연행, 일본군 성노예 범죄 등 전쟁 범죄에 대한 일본당국의 직접적인 인정과 사죄, 배상을 받아내기 위해 끝까지 노력해 나가겠다는 다짐의 내용이 담겼다.
 
두 번째로는 아시아태평양지역 나라에서 감행된 일제의 전쟁범죄에 대한 진상 조사와 실태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전쟁범죄 자료의 유네스코 등록을 통해 국제적 여론화를 추진해 나간다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연대활동 조직화와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일본의 만행을 전 세계국가에 널리 알려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세 번째 항목에는 리종혁 부위원장이 예고한 바와 같이 최근 일본 아베 정부의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를 강력 규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의 무역보복을 ‘과거죄악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군사대국화로 가기 위한 속심의 발로’로 규정, 강력하게 규탄하는 내용으로, 이를 저지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네 번째 항목은 공동 설립한 재단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전쟁 당시 강제 동원된 희생자의 유해발굴 및 유골봉환사업을 끝까지 진행하고 다양한 교류와 협력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해 나가겠다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마지막 항목에는 평화를 희망하는 세계 모든 나라의 국민들에게 지지와 연대 호소를 하는 내용이 담겼다.
 
지난 27일 광화문 광장에서는 600여개 시민단체와 시민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강제 징용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죄를 요구하며, 아베정부의 보복성 수출제제에 대해 규탄하고, 불매 운동을 지지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촛불집회는 다음 달 광복절까지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불매운동 품목도 일본맥주 안 마시기와 일본 라면 안 먹기처럼 식품에서 시작해 의류와 일본여행 안 가기는 물론, 의약품부터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도 불매하자며 문화상품까지 번졌고, 심지어 일본제품·택배 거부까지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일 간 분쟁으로 일본산 제품을 사는 데 대해 ‘꺼려진다’는 응답은 전체의 80%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나라의 피해가 클 것인지를 물었을 때는 ‘한국’을 꼽은 응답자가 54%로, ‘일본’을 꼽은 응답자(27%)보다 많았다. 한국 경제의 자립성 강화가 반드시 필요한 대목이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