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주택화재 예방! 몇가지 안전수칙으로 대비합시다
상태바
주택화재 예방! 몇가지 안전수칙으로 대비합시다
  • 최예관 인천남동소방서 소방시설관리사
  • 승인 2017.01.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병신년 한해 우리나라에서는 총 4만3412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그중에서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1만1541건으로 약 27%를 차지했다. 그리고 그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이 우려를 자아내게 한다. 일상생활에서 불은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부주의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큰 피해를 안겨주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 부주의에 대처하기 위해 앞으로 이야기할 안전수칙을 평소 생활화 한다면 주택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피해를 볼 수밖에 없을 텐데 그 중 가장 큰 피해가 인명피해 일 것이다. 요즘처럼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많은 난방용 전열기기를 사용하기에 특히나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서 사용해야 될 것이다.

 

첫째, 가정마다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하자! 우리들이 생활하는 가장 가까운 곳에 소화기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구비해 둔다면 초기 화재진압에 큰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둘째,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자! 모두 잠드는 심야 취약시간에 발생하는 화재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경보를 발하여 주기 때문에 화재발생을 신속히 인지하여 대응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셋째, 난방·취사용 가스를 사용하는 세대에서는 정기 점검을 받도록 하자! 무상으로 가스공급업체에서 정기 점검을 해주고 있는데 귀찮다는 핑계 등으로 미루지 말고 정기 점검을 꼭 받아야겠다.

 

넷째, 전기를 사용한 뒤에는 플러그를 뽑아 두는 습관을 들자! 겨울철 많은 전열기구 등을 사용하고 외출 시에나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고 전원을 확인해야겠다.

 

이와 같이 몇 가지 안전수칙만이라도 지킨다면 우리 가정의 안전뿐만 아니라 이웃주민들에게도 피해를 방지할 수 있기에 어떤 위험한 요소가 없는지 다시 한 번 더 살펴보고 대비해 온 가족과 이웃주민들이 화재로부터 벗어나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