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눈길빙판길 안전운행에 필요한 상식
상태바
눈길빙판길 안전운행에 필요한 상식
  • 김태현 강원 인제경찰서 경무계
  • 승인 2017.01.19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이 되면 많은 눈이 내려 기온에 영향에 따라 눈이 녹아 노면이 얼어 빙판길이 되면서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게 된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가상 상황 및 노면의 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눈길과 빙판길에서 교통사고 치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눈이 많이 올 것으로 예상되고 기온의 변화도 클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안전운전을 위해 충분한 감속과 급제동을 금하고 결빙구간을 지날 때에는 각별한 주위가 요구된다.


눈길 또는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대를 잡기 전 반드시 기상예보를 확인하고 눈이 많이 올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부득이하게 운전을 할 경우 체인을 달고 운전을 해야 하며 운행 중에는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준수하고 앞차의 주행흔적을 따라 운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감속 시에는 엔진브레이크와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면 안전적인 제동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교량에는 서행을 하고 내리막길에서는 저단기어로 내려가는 것이 안전하며 가능한 풋 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차량의 미끄러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겨울철 교통사고는 생명과 직결되는 경우 많으므로 운전자 모두가 출발 전 기상예보를 체크하고, 눈길·빙판길 운전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