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직자의 가치!! 청렴은 공정한 사회를 만든다
상태바
공직자의 가치!! 청렴은 공정한 사회를 만든다
  • 김종기 인천남동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소방령
  • 승인 2018.03.0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청백리라 일컬음을 받는 선비들이 백성들 모두의 존경과 신뢰를 받았다. 비록 고관대작이라 하더라도 이들 청백리를 무시할 수 없었고, 그들의 행동과 말은 명분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정신이 사회전반을 떠받치고 있었을 때 우리나라 또한 풍요와 번영의 시기를 맞이했다.


전통적으로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주로 금품수수, 알선, 청탁 또는 향응 등을 하지 않는 것을 뜻해왔다. 이 의미는 공직자 개개인의 기본 자질을 대변해 줄 수 있는 매개체였으며 국민들 또한 청빈한 공직자, 근검 절약한 공직자 등을 추앙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개인적 자질의 개념을 익혀서 청렴이나 반부패를 국가 발전과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 소인 사회적 자본인식으로 알아야 한다.


청렴과 반부패가 사회적 자본으로 확대되어 사회 모든 시스템에 부패 없이 공정하게 기회를 제공한다면 정부가 공들인 공생 발전은 비로소 실현되는 것이다. 또한 근래 들어 국민들의 부패를 인식하는 윤리적 기준은 많이 높아졌는데 우리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즉 공직자들은 기존의 청렴, 전통적인 반부패를 기준으로 업무를 하고 책임을 묻고 있다.


실제로 공직자들은 금품, 향응 수수, 뇌물은 청렴에 위배되지만 예산 낭비와 재정 부실은 부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제는 국민들을 이해 시켜야 한다. 즉 법률상 부패행위 및 수뢰죄의 개념을 확대시켜 국민들의 법 감정에 부합하고 윤리적 기대치에 부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결국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에 있어서도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며, 이는 공직자의 청렴이 공정한 사회의 시작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지켜나가야 한다.


이제 우리는 청렴과 반부패의 의미를 확대시키고 발전시켜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사회 전반에 흡수시켜 국민 사회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한다. 공정한 사회 늘 우리가 꿈꾸는 사회이다. 이런 모습을 우리 공직자들이 먼저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