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절제된 음주문화, 나와 내 동료가 함께 나아갈 길
상태바
절제된 음주문화, 나와 내 동료가 함께 나아갈 길
  • 심동섭 인천 강화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삼산파출
  • 승인 2018.12.1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전 2018년 송년 모임이 있어 참석하게 되었다 언제나처럼 음식을 주문하고 한 해 동안 각종 일상들에 대한 이야기꽃을 이어갔지만 그 누구도 술을 얘기하는 사람이 없었다. 작년 연말까지만 해도 1차로 술과 음식을 맛있게 먹고 2차로 노래방을 찾는 것이 기본이었다면 올해는 너무나 사뭇 다른 분위기에 서로가 놀랐다.

 

이렇듯 우리의 음주문화도 점차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흐뭇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절제되지 않은 음주습관으로 인생을 망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지난 9월 25일 군 복무 중 휴가를 나와 고향인 부산을 찾은 군인은 친구를 만나고 귀가 중 음주만취 운전자가 몰던 승용차량에 치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의식불명 상태로 한 달 보름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끝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자는 국민적 움직임이 일었고 일명 ‘윤창호 법’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알코올성 간 질환 등 알코올 관련 사망자 수는 사천팔백여명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하루 평균 13명이 술로 인해 사망했다는 결론이다.

 

또한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2015년도 조사결과에 의하면 음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2013년 기준 약 9조450억원으로 나타났으며 흡연(약 7조1200억원) 비만(약 6조7700억원)이 그 뒤를 잇고 있지만 무엇보다 음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음주는 사회 안전도를 크게 위협하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2018년도 통계에 따르면 전체 교통사고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경우는 9.0%(1만9500여건) 사상자 중에는 10.3%(3만38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처럼 음주로 인한 피해가 위험단계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변질되기까지는 우리 사회의 문화와 술에 대한 관대한 인식이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올해의 끝자락에서 사회적 교류나 친목을 도모하는 등의 수준을 벗어난 과도한 음주 관행을 과감히 탈피, 절제되고 건전한 음주문화로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은 물론,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가 하나 되어 함께 살아가는 송년의 밤을 맞이하길 바라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