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겨울철 3대용품 안전하게 사용합시다
상태바
겨울철 3대용품 안전하게 사용합시다
  • 노민영 서울 양천소방서 소방장
  • 승인 2019.01.1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망의 기해년 2019년이 우리 곁을 빠르게 다가와 지나가고 있다. 요 며칠사이 한파와 미세먼지가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날씨가 추운 계절적 특성까지 더해져 화재 등 각종 재난 안전사고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상청 예고에 따르면 올 겨울 기온은 평년(0.1 ~ 1.1℃)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엘리뇨 현상의 지속으로 강수량은 평년(67.7 ~ 97.3 mm)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화재현황(서울 기준)을 살펴보면 겨울철 기간이 계절별 화재발생 점유율 1위(32.2%)이며, 화재는 연평균 2,066건, 인명피해 113명(사망 19, 부상 91)으로 매우 높았고, 화재발생 장소는 주거시설이 가장 많았고(40.2%), 원인 또한 개개인의 부주의가 63.5%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기간 동안 난방기구, 화기 취급의 증가로 화재발생의 위험이 상존하며 실내생활 시간 증가로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특히 겨울 용품인 전기장판, 전기히터, 화목보일러 등 사용이 증가 된다.

 

지난 11월9일 18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종로구 국일고시원 화재도 전기난로 사용으로 인한 부주의로 추정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겨울용품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되고 있다.

 

안전하게 겨울용품을 사용하기 위해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전기히터 제품에 관해 ▲안전인증 제품인지 확인 ▲기기자체 안전장치 정상 작동여부 확인 ▲기기 주변 가연성 물질 제거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 금지 등이다.

 

전기장판 주의 사항은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플러그 꼭 뽑기 ▲온도조절기에 충격 주지 않기 ▲접힌 상태로 보관하지 않기 등이다. 화목보일러의 주의 사항으로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기 ▲보일러·난로 주변에 가연물을 두지 말기 ▲연통 주변 벽과 천장 사이 일정한 거리 두기 등이 있다.

 

해마다 주의를 요하는 겨울철 불조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겨울철 화재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되는 ‘불조심의 생활화’가 필수적이다.  올겨울은 자칫 소홀하기 쉽지만 중요한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법을 숙지하여 추운 겨울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