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차량용 소화기 비치는 가족행복 지킴이
상태바
차량용 소화기 비치는 가족행복 지킴이
  • 박천조 전남 여수소방서 대응구조과장
  • 승인 2019.01.1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입자동차의 자체결함 등에 의한 차량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화재원인을 두고 논란이 고조됐다.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에 의하면 2018년 6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지난해 말에 비해 약 1.6% 증가한 2288만 2035대로 집계돼 인구 2.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화재는 2012년부터 올 7월말까지 7년간 모두 3만784건으로 연평균 4600여건, 하루 평균 13건이 발생하고 5인승 차량 화재의 비중이 47.1%를 차지했으며 960여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고 한다.


현재의 법 규정에서는 차량용 소화기 설치의무를 7인승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어, 차량 대수가 가장 많은 5인승 이하 차량화재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을 하지 못해 법 제정의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모든 차량에 차량용 소화기가 비치되면 엔진룸 화재뿐만 아니라 담뱃재 등에 의한 차량 내부 화재에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고 다른 차량 화재 발생 시 주변의 차량 운전자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모든 운전자는 소화기를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소화기 1대는 초기화재를 진압할 수 있으며, 소방차가 도착할 때까지 화재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화세를 억제해 위험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시민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의식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법과 제도가 제때 확립되어야 구멍 나지 않는 안전한 삶이 보장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