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청소년경찰학교에서 경찰에 대한 꿈을 키워보자
상태바
[독자투고] 청소년경찰학교에서 경찰에 대한 꿈을 키워보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9.12.0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미라 경기 고양 일산동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해 늘 우리 곁에 있는 경찰, 어렸을 적 누구나 한번쯤 꿈꿔봤을 직업이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최근 10년간의 희망직업 조사에서 경찰은 중학생 희망직업 순위 2위, 고등학생 희망직업 3위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직업이다. 그러나 경찰의 업무가 무엇인지, 어떻게 경찰이 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학생은 많지 않다. 경찰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일산동부경찰서에서는 청소년경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경찰학교는 청소년들에게 경찰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준법정신을 함양하고자 2014년에 처음 운영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현재 전국 50개 경찰관서까지 확대되었다.

일산동부경찰서에서 운영 중인 일산청소년경찰학교(고양시 일산동구 강송로 165)는 2014년 7월 마두치안센터 건물을 1층 교육장, 2층 체험장, 외부 주차장(교통안전교육장), 한울타리 상담실로 리모델링하여 개교한 것으로, 경찰청과 교육부가 협업하여 운영 중인 종합교육시설이다.

금년에만 총 75회 1320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경찰 체험을 하였고, 현재도 많은 학생들이 청소년경찰학교 참여를 위해 신청 문의를 하고 있다.

일산청소년경찰학교 프로그램은 학교폭력예방교육 ?경찰공무원 진로교육 교통안전교육 제복 체험 역할극(학교폭력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장구 체험(수갑, 음주감지기 등) 유치장 체험 제복 체험 과학수사 체험 시물레이션 사격 지역경찰 체험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경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경찰이란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체험시간은 약1시간30분~2시간으로, 일산청소년경찰학교 체험을 희망하는 경우 홈페이지(http://www.theyouthacademy.police.go.kr)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교육 대상은 유치부부터 성인까지 모두 가능하며, 추가 문의사항이 있을시 일산동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과 (031-960-3816)로 전화하면 된다. 

청소년은 그 나라의 미래라고 한다. 많은 일산 청소년들이 일산청소년경찰학교에서 다양한 교육과 경찰 체험을 접해 준법의식을 함양한 대한민국의 빛나는 인재로 성장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