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위기 수습방안 우려스럽다
상태바
한국당 위기 수습방안 우려스럽다
  • .
  • 승인 2018.06.1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 방안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또 지도부 공백 상태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은 외부에서 영입키로 했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민심으로부터 외면받은 자유한국당이 '보수 궤멸' 위기를 수습하겠다며 제시하는 진단과 처방이 또다시 민심의 눈높이와는 거리가 있는 흐름이어서 우려스럽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혁신안으로 발표한 내용의 골자는 ▲ 중앙당 해체 ▲ 당명 개정 ▲ 원내중심 정당 구축 ▲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 가동 ▲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이다. 과연 희생하고 헌신하고,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제대로 읽고, 인적 쇄신과 세대교체로 "당을 확 바꾸라"는 유권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처방인지 의심스럽다.


아래로부터의 당내 혁신 움직임도 감동과 반향이 없다. 선거 참패 후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는 반성문을 쓰고 무릎까지 꿇으며 비장한 각오를 다졌지만, 후속 쇄신 논의는 활력이 없어 보인다. 당이 이 지경이 되도록 책임을 방기한 중진들은 숨죽이고 있고, 쇄신의 깃발을 치켜들어야 할 초·재선들은 삼삼오오 모이곤 있지만 공허하고 추상적 주장만 나열하고 있다. 김 대표 대행이 내건 중앙당 해체는 당 사무처 조직을 슬림화하고 원내중심 정당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보수·진보 정당을 막론하고 여당에서 야당으로 바뀌면 으레 단골 메뉴로 제기되는 게 경비 절감을 위한 중앙당 사무처 구조조정이다. 그런데 지방선거 참패 후 한국당이 처음 내놓은 쇄신안으로는 생뚱맞다. 당 해산 요구까지 제기되는 마당에 한국당의 첫 답변이 사무처 당직자들을 줄이는 중앙당 슬림화라는 것은 핵심을 비켜가도 한참 비켜간 것이다.


한국당 참패의 이유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당내 국회의원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기득권에 집착하는 태도, 대선 패배 후에도 반복된 당내 계파 싸움, 과거 반공 패러다임에 안주한 냉전·수구적 자세 등이라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는 바 아니던가. 정당을 해산하는 한이 있더라도 원점에서 보수의 이념과 가치를 재정립해보라는 게 보수 유권자의 쓴소리 아니던가. 비대위원장의 당내 인사 추대냐, 외부인사 영입이냐를 놓고도 당내 이견이 분분한 상황에서 대표 대행이 입장을 불쑥 밝힌 것도 당내 분란을 추가하는 요인이다. 당 대표가 물러난 상황에서 원내대표가 대표 대행으로 당을 이끄는 것은 당헌에 따른 권한이지만, 선거 패배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 마당에 당 혁신 로드맵을 짜는데 있어서는 의원총회 등 당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는 게 바람직하다. 또 당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논의와 행동이 선행되지 않은 채 틀에 박힌 당명 개정부터 먼저 끄집어내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


당 혁신을 위해 낡은 보수를 버리고 새로운 보수의 정체성을 세우는 게 급선무다. 개혁 보수의 이념과 가치를 재정립하고, 그 깃발을 움켜쥘 새 인물의 수혈이 이뤄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노선 투쟁은 불가피할 것이고, 인적 청산도 수반될 것이다. 당내 고질병인 계파 싸움이 또다시 도지면 회생의 길은 멀어진다. 이 와중에도 차기 당권을 염두에 둔 이해타산이 움직이고 살생부 논란까지 부상해 차기 총선 공천싸움이 개시됐다는 기가 막히는 얘기도 나온다. 한국당은 민심 눈높이에 맞는 과감한 혁신방안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