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악의 시나리오도 대비해야
상태바
최악의 시나리오도 대비해야
  • .
  • 승인 2018.07.1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중국이 글로벌 경제 패권을 놓고 출구 없는 '치킨게임'을 벌이면서 누그러지기는커녕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10일(현지시간) 2000억 달러(약 223조원)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 10%를 물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미 25% 관세 부과를 확정한 500억 달러(약 56조원)와 합치면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물리는 고율 관세의 대상이 자그마치 2500억 달러 규모다. 중국의 지난해 대미 수출액(5055억 달러)의 딱 절반 정도다.  한국은 지난해 총수출액(5천731억 달러)의 24.8%인 1421억 달러어치를 중국에 수출했다. 이 중 78.9%가 중간재였다고 한다. 한국산 중간재로 완성품을 만들어 미국에 수출하는 중국의 대미 수출이 급감하면 우리 수출업계는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일자리 쇼크가 5개월째 이어지고 소비와 투자도 꺾이며 현재 우리 경제는 사면초가다. 잘 나가던 수출마저 불안하면 그야말로 설 곳이 없어진다.

 

이에따라 정부가 고용시장 부진과 미·중 무역전쟁 등에 대한 긴급대응에 나선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 중회의실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최근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일자리 쇼크와 미·중 무역전쟁, 저소득층 일자리 대책 등 최근 경제현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6월 취업자 증가폭은 10만6000명에 그쳐 5개월째 20만명을 하회했다. 상반기 취업자 증가폭은 14만2000명에 그치며 글로벌 금융위기 후폭풍이 몰아쳤던 2009년 하반기(-2만7000명)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미국이 2000억 달러 중국 제품에 바로 추가 관세를 물리는 것은 물론 아니다. 다음 달 30일까지 공청회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부과 대상 목록을 확정하는 절차가 있다. 미국과 중국이 그 사이에 타협점을 찾으면 무역전쟁이 누그러질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짧게는 오는 11월 중간선거, 길게는 대통령 선거 승리를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적당히 타협할 것 같지는 않다. 미국은 중국에 대규모 대미 무역흑자 축소와 첨단기술 탈취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의 무역적자 5660억 달러 가운데 중국으로부터의 적자가 3752억 달러다. 미국의 대중 수출액은 1539억 달러에 그친다. 그러니 중국이 미국산 수입품 전체에 높은 관세를 물린다 해도 같은 규모의 맞대응은 될 수 없다. 그렇다고 중국도 쉽게 물러설 기미는 없다. 미국과 1:1 맞대응은 아니더라도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핀셋' 대응으로 버틸 공산이 크다. 중국 상무부는 "미국 행위에 경악을 느낀다. 중국 정부는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보복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무역전쟁의 판이 커지면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중국은 어차피 생산된 제품을 유럽 등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저가로 밀어낼 수밖에 없다. 이들이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관세장벽을 치면 대공황 이후에 나타났던 글로벌 관세전쟁으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 미국은 유럽연합(EU) 등의 철강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수입 자동차 관세율을 25%로 올리기 위한 조사에도 이미 착수했다. 서로가 서로에 관세장벽을 높이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가 현실화하면 세계 교역규모는 급감한다. 무역장벽을 높인 1929년∼1933년 세계 교역량은 이전에 비해 3분의 1로 줄었다. 우리로서는 상상하기도 싫지만,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소홀히 대비해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