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정마을, 상처 딛고 '평화의 길' 가야
상태바
강정마을, 상처 딛고 '평화의 길' 가야
  • .
  • 승인 2018.10.1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해군기지 문제로 오랜 기간 갈등에 휩싸였던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을 직접 만나 고개를 숙였다.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참석한 뒤 진행한 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사실상의 사과를 했다. 여기에는 강정마을이 분열을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 정부가 그 잘못을 인정하고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는 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 논의가 속도를 내는 시점에서, 그동안 '갈등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제주 강정마을을 '화해와 치유의 상징'으로 탈바꿈시켜 함께 평화의 길에 나서는 모습을 세계에 각인시키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으로 보인다.


한적한 어촌으로 이웃사촌의 정이 넘쳐나던 강정마을은 2007년 5월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지로 선정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기지 건설이 본격화하면서 마을 공동체는 급속히 무너져 갔다. 가족이나 친·인척, 친구, 학교와 마을 선후배들이 해군기지 찬반에 대해 논쟁하다 다툼이 벌어져 등을 돌렸다. 조상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내주면서도 국가사업을 반대하고 방해했다는 이유로 범죄자로 몰린 주민들 마음의 상처는 갈수록 깊어졌다. 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으로 연행된 사람은 696명이며 대부분이 마을 주민이었다. 이 중 30명이 구속기소 됐고 450명이 불구속기소 됐다.


강정마을은 고통과 갈등의 과거에서 벗어나 화해와 치유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대통령의 사과는 강정마을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잘못을 인정하고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는 일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작년 말 정부가 구상권 소송을 철회한 것은 화해와 치유를 위한 첫걸음이었다. 해군은 2016년 3월 해군기지 공사 지연 손해 등을 이유로 마을 주민 등 개인 116명과 5개 단체를 대상으로 34억5천만 원의 구상권 청구 소송을 제기했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강정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사면복권도 언급했다. 그는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라면서 "관련된 사건의 재판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구상권 소송 철회와 사면복권은 일부 논란이 있지만, 강정마을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다.


제주 해군기지는 전략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유사시 동·서해로 신속하게 전력을 투입할 수 있고, 제주도 남쪽 해역의 주권도 더욱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다. 제주 해군기지는 전략적 요충지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도 관광 미항으로 가꾸어갈 자원도 충분하다. 기지에는 15만t급 관광 크루즈선 2척이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길이 1.5㎞의 부두가 있다. 방파제 위로 난 관광객 통행로는 제주 올레길과 이어진다. 빼어난 자연경관을 갖춘 중문관광단지도 기지에서 자동차로 불과 10~15분 거리에 있다. 제주 해군기지를 '민·관 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개발해나가기 위해서는 주변 관광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강정마을이 과거의 상처를 씻고 화해와 치유를 통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어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