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연금개혁 계속 미룰수는 없다
상태바
연금개혁 계속 미룰수는 없다
  • .
  • 승인 2018.11.0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국민연금 개혁안 초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초안에 포함된 내용 가운데 보험료율 인상 부분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이 오전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국민연금 개혁안에 대한 중간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수렴해온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되, 국민들의 의견이 보다 폭넓고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하라"라는 언급을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은 오늘 박 장관이 가져온 안에 대해 현재 국민이 생각하는 연금개혁 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계신다"라며 "제 느낌으로는 단순한 재검토가 아닌 전면적 재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초안 가운데) 보험료율 인상 부분이 가장 국민의 눈높이와 맞지 않는다고 대통령이 생각하고 계신다"라고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복지부가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을 끌어올리면서 보험료율도 올리는 방안 등을 포함한 개혁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은 보험료율을 올리지 않기를 원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몇 가지 지침을 주신 것이 있지만, 지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보험료율 인상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지난 8월 국민연금 재정추계위원회와 제도발전위원회가 장기재정추계와 제도개선안을 발표했을 때 국민 여론은 싸늘했다. 20년 만에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은 물론 의무가입 나이를 올리고 연금수령 시기를 늦추자는 개혁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복지부는 이 권고안을 토대로 그동안 전문가 논의와 여론 수렴을 거쳐 정부 초안을 만들어 이날 청와대에 보고했다. 국민연금이 지속가능한 노후생활 안전망으로 뿌리를 내리려면 지금의 제도로는 불가능하다. 저출산·노령화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는 사람은 줄고 연금수령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기금이 예상보다 훨씬 빨리 고갈될 수 있다. 재정추계위 추계로는 2042년에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많아져 적자로 돌아서고 그로부터 15년 뒤에는 기금이 바닥난다. 국민연금 개혁이 얼마나 시급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정부와 정치권 등 국민연금 개혁 주체들은 개혁의 당위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국민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다만 보험료 인상 수위는 국민들의 수용성을 고려해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정부의 국민연금 개혁안 마련 작업은 다소 늦어질 공산이 크다. 복지부는 공청회를 거쳐 이달 말쯤 정부 개혁안을 국회에 넘길 예정이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전면 재검토 지시에 따라 보다 폭넓은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려면 시간이 걸린다. 정부가 어떤 안을 내놓더라도 보험료 인상에 대해서는 여론이 좋을 리 없다. 1998년 이후 20년 동안이나 보험료율을 올리지 못한 것도 이런 이유다. 그렇더라도 필요한 개혁을 계속 미룰 수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