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 경제팀의 리더쉽 매우 중요하다
상태바
새 경제팀의 리더쉽 매우 중요하다
  • .
  • 승인 2018.11.1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동시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로써 현 정부 초대 경제 사령탑 역할을 했던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1년 6개월여 만에 퇴진하게 됐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이 한꺼번에 교체된 것은 가시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경제 현실을 고려한 쇄신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풀이된다. 두 사람이 경제정책을 놓고 잇단 엇박자를 노출해왔다는 점에서 사실상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특히 청와대는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 '투톱' 체계로 이뤄졌던 경제정책을 부총리 책임하에 두는 '원톱' 체제로 간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는 경제 투톱의 단점이 여실히 드러난 상황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돼 향후 경제정책에 관한한 경제부총리에게 자율성과 함께 힘의 추가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자리에는 김수현 사회수석을 임명했다. 경제리더십의 전면적인 물갈이다. 경제팀의 교체가 예상보다 빨리 이뤄졌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하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퇴진이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 인사가 미뤄지면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커지게 되고, 이는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경제정책 총괄은 경제부총리가 담당한다고 못 박은 대목에도 눈길이 간다. 그동안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정책적 견해차는 감정적 대립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부작용을 낳았기 때문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홍 후보자가 야전 사령탑으로서 경제를 총괄하고 김 실장은 포용 국가의 큰 그림을 그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정책이 '투톱'이 아닌 '원톱'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업무 현장에서 실제로 이렇게 시원하게 정리될지는 두고 봐야 한다.


새 경제팀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무엇보다 하강하는 듯한 경제를 다시 끌어오려야 한다. 경기가 내려오는데, 고용이 늘어날 수는 없는 일이다. 업체들이 마음껏 창의력을 발휘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현장과의 소통을 많이 하고,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과감한 규제개혁, 산업진흥책 수립 등 종합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주 52시간 제,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들이 한국경제에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하는 것도 새 경제팀의 과제다.


미국-중국 무역 전쟁, 신흥국 위기, 중국경제 불안, 미국의 금리 인상 등 대외 여건도 새 경제팀이 각별히 신경을 곤두세워야 할 대상이다. 이런 외부 변수들이 내부 불안 요소들과 결합해 한국경제에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새 경제팀의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한국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운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해야 한다. 진영논리를 떠나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한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