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발적 행동으로는 얻을게 없다
상태바
도발적 행동으로는 얻을게 없다
  • .
  • 승인 2019.05.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우리는 여전히 북한이 비핵화하도록 그들과 좋은 해결책을 협상할 모든 의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폭스뉴스의 시사프로그램인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북한 발사체에 대해 "데이터를 계속 평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우리가 아는 바로는 얼마나 멀리 날아갔는지는 말하지 않겠지만 단거리로 여러 발 발사됐다"면서 "중거리 미사일이나 장거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라는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국방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발표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 모라토리엄(동결)을 위반했는지에 대해서는 "한번 봐야겠다"면서 "모라토리엄은 미국을 확실히 위협하는 ICBM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김정은은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며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미국의 대화 의지는 매우 중요하다.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쏜 것도 비핵화 협상 교착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고 미국을 대화의 장에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협상 의지는 머지않아 확인될 것 같다.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9~10일 한국을 방문한다. 비건 대표는 우리 정부 당국자들과 비핵화·남북관계 워킹그룹을 열고 북미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정부는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지원 가능성도 비건 대표를 상대로 타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지난 2017년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의 대북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는 방안을 의결했으나 아직 이를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


비건 대표의 방한을 계기로 비핵화 협상 재개의 물꼬가 트이길 바란다. 유엔 대북 제재의 벽에 가로막혀 제자리걸음 중인 남북 교류와 협력도 대북 인도지원을 매개로 활성화되는 게 바람직하다. 국제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북한 식량 사정은 가뭄, 홍수 등으로 10년 만에 최악이다. 긴급한 식량 부족을 해결하려면 136만t의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과 한 정상회담에서 대북식량지원에 관해 "그 점은 괜찮다"고 언급한 적 있다.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적 비핵화 이행 및 제재 완화 방안과 미국이 요구하는 일괄적 비핵화 및 제재 해제 방안 사이에 접점을 찾아지지 않아 비핵화 협상은 지난 2월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교착돼 있다. 북한이 지난 4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쏜 것을 포함해 무력시위를 한 것은 이런 판을 흔들어 교착된 북미협상을 움직여 보겠다는 의도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 한반도 평화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이런 행위에 유감을 표한다. 도발적 행동으로 얻을 게 없다는 점을 북한은 깨달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