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냉철하고 지혜로운 대응이 중요하다
상태바
냉철하고 지혜로운 대응이 중요하다
  • .
  • 승인 2019.07.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휴일인 7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대책 논의를 위해 주요 기업 총수들을 면담했다. 여기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부처 장관들을 비공개로 만나 정부의 대응태세를 점검했고,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가칭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위' 설치를 추진하는 등 당·정·청의 대응 발걸음이 급박해지는 모양새다. 우선 청와대의 경우 그동안 직접 대응을 삼가던 모습과는 달리, 김 정책실장을 중심으로 기업들을 적극 접촉하는 등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였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홍 부총리와 김 실장은 오늘 주요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며 "대외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적극적으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재개에 따르면 이날 만남은 서울 모처에서 오찬 형식으로 진행됐고, 대상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3개 대기업 총수가 포함됐다.


이날 홍 부총리와 김 실장은 대기업 총수들로부터 일본의 수출규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정부의 대응 기조를 설명한 동시에 기업별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와대와 정부는 홍 부총리와 김 실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을 만났는지는 물론, 면담 장소와 오간 대화 내용 등에 대해 철저하게 함구했다.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는 장기화할 경우 우리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정부와 기업인들의 지혜로운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일본이 수출규제에 나선 3가지 부품·소재는 모두 국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 없어서는 안 될 것들로, 다른 데서 구하기도 매우 힘든 것들이다. 일본이 우리 급소를 정확하게 죄었고. 우리는 이 위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면 치명상을 입거나 굴욕적인 패배를 당할 판이다.


물론 일본에도 약점과 급소가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작년까지 54년간 한해도 일본에 무역흑자를 기록한 적이 없다. 지금까지 누적적자만 708조원이나 된다. 이런 관계는 두 가지 측면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양국 관계가 악화돼 무역이 중단되면 일본이 더 손해를 본다. 두 나라 모두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로서 무역흑자가 간절한데, 일본으로서는 이 흑자가 사라지는 것이다. 일본 언론들이 이 조치 중단을 촉구한 게 이런 맥락에서다. 우리도 일본에 긴요한 품목이나 부문을 골라 보복을 한다면 일본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대일본 무역적자가 굳어진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봐야 한다. 우리도 무역적자를 탈피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구조가 유지된 것은 시장원리가 그 방향으로 작동했기 때문이다. 즉 일본과는 적자를 보더라도 일본의 싸고 좋은 부품을 사서 쓰는 것이 나았다는 뜻이다. 이렇게 부품을 일본에 의존해온 것이 지금과 같은 갈등 상황에선 약점이 된다. 수입선 다변화나, 부품 국산화가 말처럼 쉽지 않을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위기탈출의 과제를 안은 정부는 이번 사태를 맞아 오직 국익만을 생각하고 총력대응을 하기 바란다. 면밀한 상황분석과 기업인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 정확한 판단이 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대통령이나 고위관료들이 기업인들을 만나는 것이 실질적인 해법을 찾기 위한 것이어야지, 자칫 국민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돼서는 안 된다. 우리 정치인들은 과거 재해 등이 발생하면 현장에 달려가 구조나 상황수습에 바쁜 실무진들에게 보고를 받는 바람에 지탄을 받은 사례가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그런 일은 없다. 일본의 경제보복은 국가적 위기가 올 수도 있는 사안이다. 그 대응과정에 정치적 계산 등의 요소가 개입된다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