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혐오조장 말고 진솔한 노력 기해야
상태바
혐오조장 말고 진솔한 노력 기해야
  • .
  • 승인 2019.09.0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일본의 한 주간지가 '한국 따위는 필요 없다'는 특집 기사를 싣는 등 '혐한'(嫌韓) 감정을 부추기는 흐름에 맞서 7일 일본 시민들이 도쿄(東京) 도심에서 목소리를 냈다. 이날 도쿄도(東京都) 시부야(澁谷)구 시부야역 광장에서는 일본 시민 등 약 300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한일 갈등을 계기로 혐한 감정을 부추기는 일부 매체들의 무책임한 태도를 규탄하고 한일 시민사회의 연대를 촉구하는 집회 '일한(日韓) 연대 액션'이 열렸다. 집회 제안자 중 한 명인 대학원생 모토야마 진시로(元山仁士郞) 씨는 "'한국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까지 나온 상황에서 어떻게 하든지 이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고 '일한 연대 액션'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을 모은 이유를 설명하고 정치적 갈등 때문에 한국에 대한 차별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최근 한일 관계 악화의 배경이 된 징용 문제 등 과거사를 일본인이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고교 3학년생은 "주변에 한국이 좋다고 하는 사람이 꽤 많다. 하지만 역사 문제 등의 이야기는 하고 싶어하지 않는 면이 있는 것 같다. 계속 달아나는 것은 안 된다"며 "일본이 전쟁 전후에 조선·한국·아시아에 대해 지독한 일을 했다는 것을 일본인으로서 마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기업이 앞서 중국인 징용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금전을 지급한 사실을 거론하며 일본의 태도가 이중적이라고 비판하는 의견도 나왔다. 한 참가자는 "그런 것이 왜 한반도 피해자에게는 불가능한 것이냐. 한국·조선에 대한 일본의 차별이다. 중국인 징용공에게 가능한 일이라면 한국·조선인 징용공에게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오사카에서도 차별과 혐한을 우려하는 비슷한 집회가 있었다. 양심적인 시민과 지식인 사회의 아베 신조 총리 정부 비판은 이어진다. 매체에서 잘 다루지 않아 널리 알려지지 않을 뿐이다. 일방적인 해석과 태도로 한국을 공격하는 아베 정부의 폭주와 일부 극우 세력의 도발에도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최근에는 양심적인 시민과 지식인의 주도로 펼쳐진 수출규제 철회 촉구 온라인 서명 운동에 1만명 가까이 이름을 올렸다고 한다. 이들은 지난달 말 도쿄 한국 YMCA에서 오프라인 집회도 열었다. 이들은 한일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고 아베 총리를 성토했다. 한국과 관련해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내온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 교수는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하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라고 비판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한국에서 일본 여성이 폭행당한 사건을 거론하며 일본 남자도 한국 여성을 폭행해야 한다고 한 발언을 여과 없이 내보낸 방송사 앞에서 항의 집회가 열렸다. 전쟁으로 독도를 되찾자는 망언을 한 중의원 의원에 대한 비판도 확산하고 있다. 정부의 우경화 정책 속에서도 시민 사회의 양심을 보여주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도 한 심포지엄에서 아베 정부의 과거사 인식과 경제보복을 질타했다. 그는 "전쟁으로 상처를 입힌 사람들은 그 일을 잊기 쉽지만 상처를 입은 사람들은 평생 잊을 수가 없다"고 했다. 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선 일본 정부도 과거에는 개인 청구권 자체가 소멸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었다며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만 할 게 아니라 원점으로 돌아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조언도 했다. 10년 전 민주당 정부를 이끈 인사이긴 하지만 독일의 과거사 태도와 같은 그의 전쟁 가해자 '무한책임론'을 아베 정부가 새겨 들여야 한다.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는 일본 정부와 기업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얽매이지 말고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일본 원로 법조인의 고언을 새겨 들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