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자전거 우선도로에 눈에 잘 띄는 색 칠한다
상태바
자전거 우선도로에 눈에 잘 띄는 색 칠한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18.03.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상반기부터 시범 설치 예정
‘차량은 자전거에 양보’ 법개정 추진

   서울시가 자전거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우선도로에 눈에 잘 띄는 색을 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12일 시에 따르면 2012∼2016년 일어난 자전거 사고는 총 1만8105건으로, 사망자 수는 143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차량과 자전거가 부딪친 사고가 1만3912건으로 절반을 훌쩍 웃돈다.


 시는 이에따라 자전거 우선도로를 물리적·제도적으로 보완하는 ‘자전거 우선도로 기능 개선 대책’을 내놨다.
 우선 영국 런던처럼 자전거 우선도로를 눈에 잘 띄는 색으로 도색해 차도와 차별화한다.


 시는 “지난 연말부터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경찰청 등과 협의를 진행해 마무리한 상태”라며 “이달부터 자전거 우선도로 96곳을 모니터링해 상반기부터 통행량이 많은 곳부터 시범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자전거 우선도로에 칠할 색은 밤에 잘 보이는지와 다른 유사한 도로 표지색과의 중복 여부 등을 고려해 전문기관 자문을 거쳐 정한다.


 시는 또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차량이 자전거에 양보하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자전거 이용자 보호 의무 명시 ▲안전거리 1m 이상 확보 의무 명시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난폭운전 시 벌금·과태료 부과 등을 골자로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무인단속카메라와 단속 인력을 3배 가까이 늘려 불법 주·정차를 잡아내고, 자전거 우선도로를 알리는 대시민 홍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자전거 도로에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우선도로가 있다. 서울 시내 자전거 도로 880.9㎞ 가운데 자전거 우선도로는 113㎞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