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양∼무안 노선 탑승률 ‘기대이하’
상태바
양양∼무안 노선 탑승률 ‘기대이하’
  • 양양/ 박명기기자
  • 승인 2018.11.0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항 3달째 20∼30% 불과…결국 이달 말 운항중단

 양양∼무안 노선의 항공기 탑승률이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 측은 당초 운항종료 시점을 한 달 앞당긴 이달 말까지만 노선을 운영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8일 한국공항공사 양양지사와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에 따르면 양양∼무안 노선은 50인승 항공기를 오는 12월까지 주 3회 운항하기로 강원도와 협의하고 지난 8월부터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운항 3달째를 맞은 이 노선 탑승률은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친 20∼30%에 불과한 실정이다.
 
 결국 항공사 측은 강원도와 협의해 운항중단을 이달 말로 앞당기기로 잠정 결정했다.
 
 강원 동해안과 호남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양양∼무안 노선은 육로보다 이동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노선개설 당시 지역주민들의 기대가 컸다.
 
 지난 5월 시범 운항 중 시행한 설문조사에서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상을 밑도는 저조한 탑승률 때문에 양양∼무안 노선은 계획된 일정을 채우지 못한 채 조기 운항중단이 이뤄지게 됐다.
 
 탑승률이 저조한 것은 승객 수요가 많지 않은 데다 무안공항의 지리적 여건이 한몫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노선은 항공기 운항이 불과 1시간이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일반 관광객의 경우 고속도로와 KTX 등 여건이 좋아진 육로 교통수단으로 인해 굳이 항공기를 이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객들은 대부분이 가족 단위로 움직이다가 보니 4인 가족 기준 왕복 70만원에 가까운 항공요금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 무안공항이 광주광역시에서 49㎞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보니 공항에서 내려 광주광역시까지 차량으로 30여분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도 작용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양양∼무안 노선은 2013∼2015년 운항한 양양∼광주 노선 탑승률 40% 후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실정이다.
 
 항공사 관계자는 "예상을 크게 밑도는 탑승률과 이로 인한 손실이 누적돼 일정을 앞당긴 조기 운항중단을 강원도와 협의한 상태"라며 "여건이 호전되면 노선 운항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