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자체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경기도가 最多
상태바
지자체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경기도가 最多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9.2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18년 지자체별 공무원 1인당 주민 수' 자료

▲김민기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공무원 1인당 가장 많은 주민을 담당하는 곳은 경기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전국지방자치단체별 공무원(일반·특정·정무·별정직) 1인당 주민 수' 자료에 따르면 공무원 1인당 담당하는 주민 수가 가장 많은 지역과 가장 낮은 지역은 경기도(236.3)와 강원도(82.2명)로, 약 3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으로 볼 때 공무원 1인당 평균 주민 수는 159명이었다.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등 9개 시도는 공무원 한 사람이 평균보다 많은 수의 주민을 담당하며, 나머지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강원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8개 도는 평균 담당 주민 수보다 적은 것으로 집계됐다.

    세부 기초단체 기준으로 보면 지역별 최대 20배가 넘는 차이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 남동구의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592.8명, 경북 울릉군의 경우는 25.3명으로 약 23배의 차이였다.

    김 의원은 "지자체의 기능을 강화하고 행정 비효율을 극복하기 위해 적정 공무원 수에 대한 정책연구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최승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