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 내년 경기도 유치"
상태바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 내년 경기도 유치"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10.2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MZ를 평화·번영 상징으로
서울시와 치열한 유치전 돌입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경기도가 ‘2020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 개최 도시를 놓고 서울시와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나섰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세계정상회의(WSNPL·World Summit of Nobel Peace Laureates)는 역대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 평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도는 2020년 9~11월 사이에 국내 도시에서 개최키로 결정된 노벨평화상 수상자 세계정상회의를 유치하기로 하고 지난 17일 사무국에 개최의향서를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본회의에서는 노벨평화상 수상자들과 국제기구, 언론, 정부 대표들의 패널 토의와 포럼이 진행되며 부대행사로는 비정부기구(NGO) 박람회, 청소년 워크숍 등이 마련된다.


 도와 WSNPL 사무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WSNPL은 1999~2007년 로마에 이어 2008년 파리, 2009년 베를린, 2010년 히로시마 등지에서 개최됐으며 국내 개최는 공식적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개최지 결정에 앞서 사무국은 지난 17일 서울시에 이어 18일 경기도에서 사전 실사를 진행했다. 도에 대한 사전 실사는 킨텍스, 임진각(평화누리~독개다리), DMZ 평화시설(도라산전망대~캠프 그리브스) 등 고양시와 파주시 일원에서 이뤄졌다. 도는 사전 실사단에 이재명 지사의 강한 개최 의지를 담은 서한문도 전달했다.


 도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냉전의 산물인 DMZ를 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국제사회에 알리고자 WSNPL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남북한 공동으로 DMZ 국제평화지대 구축과 세계문화유산 등재 등 남북 교류와 평화정책 추진 때 국제적인 협조와 네트워크 형성에도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개최지 선정은 올해 12월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서울시와 경기도 간 유치전이 뜨겁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경기도의 상징성과 열망을 담아 개최지 유치에 성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