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침체에 청탁금지법까지... 막막한 農心
상태바
경기침체에 청탁금지법까지... 막막한 農心
  • 김윤미기자
  • 승인 2017.01.20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쇠고기·굴비 등 고가제품 직격탄
저가 제품도 맥 못추고 급감

 설 명절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쇠고기나 굴비 등 고가 품목은 말할 것도 없고 청탁금지법이 일부 허용하는 5만 원 이하의 저가 제품도 맥을 못 추면서 설 대목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소비 심리가 위축된 탓도 있지만 청탁금지법으로 ‘큰 손’인 기업체와 기관들이 잔뜩 몸을 사리기 때문이다.


 충북 남부권 유일의 축산물종합처리장인 맥우의 한우고기 직매장은 설 선물용으로 5만∼30만 원짜리 쇠고기 선물세트들을 준비했으나 올해 주문량은 작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상대적으로 값이 싼 돼지고기와 국거리 한우고기를 섞은 맞춤형 선물세트로 근근이 버티고 있을 뿐 갈비나 등심은 찾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한우 도축량도 작년 설에 1700마리였지만 올해는 40%가량 줄었다.


 강원도 횡성축협도 설 선물세트 주문량이 작년 설보다 30% 정도 감소했다. 횡성축협 관계자는 “생각했던 것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추석 때는 청탁금지법을 고려해 5만 원 이하의 선물세트를 새롭게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통 갈비 등 고급육의 80%가 설과 추석 명절에 나가지만, 올해는 선물 수요가 뚝 끊겼기 때문이다.
 식당 업주 등의 의뢰를 받아 도축하는 간이도축장들도 예년보다 작업량이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이 때문에 농가 축사마다 도축 시기가 지난 소들이 늘고 있다.


 경북 의성군을 비롯한 각 자치단체는 쇠고기 판매량이 급감하자 축산농가를 돕기 위해 수도권 등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특별판촉활동까지 벌이고 있다.
 400여개 굴비 업체가 있는 전남 영광의 법성포 ‘굴비 거리’도 설 대목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한산하다. 이맘때쯤이면 이어지는 주문과 배송 준비로 눈코 뜰 새 없이 바빴지만 이번 명절은 주문이 끊기다시피 하면서 대부분 일손을 놓고 있다.


 한 상인은 “설이 다가오는데 전화벨 소리조차 듣기 어렵다. 준비한 굴비를 절반도 팔지 못하고 창고에 그대로 쌓아두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올해는 참조기가 잡히지 않아 가격이 예전보다 2배가량 뛰며 소비 감소세가 더욱 뚜렷해졌다. 20마리가 들어있는 굴비 상자 가격이 최소 10만 원 안팎에 달한다.


 강철 영광굴비특품사업단장은 “청탁금지법 영향으로 작년 추석 명절 매출이 30%가량 줄었는데 이번 설 명절에는 거기에 더해 또다시 30%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기 마릿수를 줄이거나 가격을 낮춰보려 했지만 타산이 맞지 않아 그마저도 어렵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한과와 과일도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강원도 강릉시 ‘한과마을’은 전체적으로 주문량이 30% 이상 감소했다. 그나마 5만 원 이하 제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10만 원 이상의 제품은 거의 주문이 없다.


 한 한과업체 관계자는 “예전에는 5만∼10만 원 사이 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60∼70%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찾아볼 수가 없다”며 “이런 불황은 처음”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또 다른 한과업체 관계자는 “청탁금지법에 대비해 3만~4만 원짜리 실속형 제품을 내놓았지만 선물 자체를 꺼리다 보니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며 “설 명절을 앞두고도 상당수 업체가 주말에는 일을 쉴 정도로 썰렁하다”고 말했다.


 제주감귤농협은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의 기본 포장 중량을 5㎏에서 4㎏ 이하로 낮춰 가격을 5만 원 아래로 낮췄다. 설 선물로 인기가 높지만 5만 원을 넘는 선물세트는 거의 주문이 없어서다.
 한 과일가게 주인은 “선물용을 찾는 업체와 기관의 발길이 완전히 끊겼다”며 “고가의 선물세트는 그만두고 2만5000원짜리 사과도 수요가 없을 정도”라고 한숨을 쉬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