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창 금빛레이스 '사실상 스타트'
상태바
평창 금빛레이스 '사실상 스타트'
  • 올림픽 특별취재반
  • 승인 2018.02.0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 및 강릉 선수촌이 공식 개촌하고 ‘금빛 도전’에 나서는 선수들을 위한 훈련장이 개방되면서 ‘지구촌 겨울 스포츠 축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1일 평창 선수촌과 강릉선수촌에서 각각 공식 개촌식을 진행한다.
 이번 평창올림픽에선 92개국에서 2925명의 선수가 참가할 예정이어서 종전 최대 규모였던 2014 소치올림픽(88개국 2858명 참가)을 뛰어넘어 사상 가장 규모가 큰 대회로 치러질 전망이다.
 지난달 26일부터 시작된 ‘선수단 등록회의’ 때문에 각국 선수단 대표들이 일부 선수촌에서 지내왔지만, 이날부터 한국, 미국, 캐나다, 스웨덴, 일본, 북한 등을 필두로 각국 선수단들이 선수촌에 공식적으로 여장을 풀고 메달을 향한 마지막 실전 담금질에 나선다.
 북한 선수단은 이미 남북 단일팀으로 나서는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15명(선수 12명·코치 3명)이 진천선수촌에서 지내는 가운데 이날 쇼트트랙(2명), 피겨 페어(2명), 크로스 컨트리 및 알파인 스키(각 3명) 종목 선수 10명이 합류하게 돼 총 22명의 선수가 강릉선수촌에 둥지를 튼다.
 각국 선수단은 오는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을 앞두고 순차적으로 입주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 8개, 은메달 4개, 동메달 8개를 합쳐 20개 메달 확보에 도전하는 한국 선수단은 이날 설상 종목인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점프 선수들이 먼저 평창 선수촌에 여장을 풀었다.
 빙상종목에 나서는 한국 선수들은 2월 4일부터 스피드스케이팅 장거리팀을 시작으로 5일에는 ‘메달효자’ 쇼트트랙, 6일에는 ‘빙속여제’ 이상화(스포츠토토)를 앞세운 스피드스케이팅 단거리팀이 강릉선수촌에 도착한다.
 또 피겨 대표팀 선수들도 2월 4일 페어 종목의 김규은-감강찬 조와 차준환(휘문고)을 시작으로 아이스댄스의 민유라-알렉산더 겜린 조가 6일에, 여자싱글의 최다빈(수리고), 김하늘(평촌중)이 7일 강릉선수촌에 합류해 9일부터 시작되는 팀이벤트 경기를 준비한다.
 각국 선수들이 속속 도착하면서 평창동계올림픽 실전이 치러지는 12개 경기장도 이날 본격적인 ‘선수 맞이’를 시작했다.
 12개 경기장은 그동안 내부 준비를 위해 꽁꽁 출입문을 걸어놨지만 1일을 기점으로 한국에 도착한 각국 선수들이 실전에 대비해 훈련할 수 있도록 문을 열었다.
 가장 먼저 문을 연 경기장은 정선알파인경기장과 용평알파인경기장이다. 두 곳은 오전 8시부터 선수들이 슬로프를 탈 수 있게 했다.
 이어 오전 9시 30분부터는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쇼트트랙과 피겨 종목 선수들이 연습할 수 있도록 경기장을 개방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개막식은 9일이지만 1일을 기점으로 두 군데 선수촌이 개촌하고 훈련장도 개방되면서 사실상 평창올림픽이 시작됐다”고 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