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21년까지 정부세종청사 더 짓는다
상태바
2021년까지 정부세종청사 더 짓는다
  • 세종/유양준기자
  • 승인 2018.06.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건설청 “행안부·과기정통부 이주 반영”
현 청사 안쪽 중심 13만8000㎡…3825억 투입

정부세종청사 추가 신축 건물이 2021년까지 현 청사 안쪽 중심부에 들어선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과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19일 정부 세종 신청사 입지 및 건립계획(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부처 세종시 이전 결정에 따른 후속 조처다.
정부세종신청사는 3825억원을 투입해 짓는다. 2021년 말 완공 목표다. 신청사 입지는 현 정부세종청사 중심부 부지로 정해졌다.


1∼15동의 건물들이 연결돼 구불구불한 'U'자 형태를 이루는 현 청사를 기준으로 보면 안쪽 가운데 지역이다. 16∼17동(이른바 2청사)은 아예 이곳에서 2㎞ 떨어진 곳에 있다.
중앙행정타운과의 조화, 정부부처 간 업무 효율성, 방문자 접근성·편의성 등을 고려해 입지를 정했다고 행복청은 설명했다.


세종시 주요 교통축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로와 인접했다. 신청사 건물 규모는 13만8000㎡다.
입지 선정 작업은 행복청과 행안부가 협업해 추진했다. 4∼5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거치고 이달 초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 심의도 마쳤다.


행복청은 아울러 창의적인 건물로 짓기 위해 국내외 건축가를 대상으로 설계 공모를 하기로 했다. 신청사 설계 공모는 두 단계로 나눠 진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1차로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하고서 그 당선인이 2차로 설계에 참여하는 형식이다.


소규모 업체나 신진 건축가 참여 확대를 위해 마련한 제도라고 행복청은 강조했다. 공모 기간을 충분히 둬 최대한 많은 건축가의 아이디어를 모은다는 방침이다.
행복청과 행안부는 공동으로 이달 중 2단계 국제 설계 공모(안)를 공고하고 10월 말까지 최종 당선작을 정할 계획이다. 당선작을 토대로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말 착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