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서고속화철도 역사이전에 속초 시민 ‘촉각’
상태바
동서고속화철도 역사이전에 속초 시민 ‘촉각’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8.06.2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수 속초시장 당선인, 속초와 고성 경계로 옮기는 방안 공론화

 민선 7기 강원 속초시장 당선인의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 위치 이전문제 공론화 거론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철수 속초시장 당선인은 지난 19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이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 위치 이전문제를 공론화해 시민 여론을 수렴해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당선인은 "조양동 동광사 인근에 역사가 들어서면 도시를 통과하는 철도 등으로 지역이 양분되고 도시발전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역사를 속초와 고성군 경계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공론화해보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접 자치단체와의 관계개선과 시, 군 통합 등 장기적인 안목에 역사이전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당선인이 이 문제를 거론함에 따라 지난해 속초 시민들의 초미의 관심사였던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 위치 문제가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은 예정지가 잠정 선정된 상태다.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고시가 이뤄져야 위치가 최종 결정된다.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며 환경부와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기본계획이 고시될 예정이다.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 위치는 국토교통부와 강원도, 속초시의 협의 과정 등 그동안의 진행 상황으로 볼 때 다른 곳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속초시는 지난해 7월 26일 역사 예정지인 노학·조양동의 584필지 0.72㎢에 대해 오는 2022년 7월 26일까지 5년간 토지거래계약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역사 위치를 변경하는 문제를 공론화해보겠다는 김 당선인의 발언이 알려지자 속초시청과 지역의 부동산중개소에는 사실 여부를 확인하려는 시민과 외부인들의 전화가 잇따라 걸려오는 등 술렁이고 있다.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김 당선인의 발언이 보도된 20일 오전부터 역사 예정지 주민들 사이에서 이야기가 퍼지고 문의전화도 이어지고 있다"며 "내용을 자세히 몰라 답변을 못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역사 위치는 역세권 형성과 도시개발 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를 결정하는 문제는 시민들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며 "시민 대부분은 외곽지역 이전을 반대하는 분위기"이라고 전했다.
 
 속초시청 관계자도 "역사 위치 이전 검토 보도와 관련한 문의전화가 걸려오고 있으나 현재 진행 상황을 설명해 주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7월 31일 속초 근로자복지관에서 열린 동서고속철도 시민설명회에서는 도심 양분을 막기 위한 철도 지하화와 함께 지하화가 안 될 경우 외곽 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