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자치경찰제 도입 본격화... 내년 서울.세종.제주 시범운행
상태바
자치경찰제 도입 본격화... 내년 서울.세종.제주 시범운행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6.22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검경 수사권 조정과 함께 자치경찰제를 본격 추진하기로 하면서 내년부터 서울과 세종, 제주에서 자치경찰제가 시범 실시된다.
 자치경찰제는 지역 주민이 뽑은 지방자치단체장 아래 자치경찰을 두는 것이다.
 지자체장이 지역 경찰청장을 임명하고 신규 경찰을 충원할 수 있다.
 그만큼 지역 밀착형 경찰 업무가 가능하며 수사에 대한 책임도 확실하게 지게 된다.
 21일 정부가 발표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에는 “수사권 조정은 자치경찰제와 함께 추진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자치경찰제는 중앙 정부가 갖는 경찰권을 지방자치단체에 부여하고, 지자체가 경찰의 설치·유지·운영을 담당하는 제도를 말한다.
 정부는 수사권 조정과 함께 경찰의 비대화를 견제하기 위해 현재 제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치경찰제를 대폭 보완해 확대 적용키로 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자치경찰제를 내년 안으로 서울과 세종, 제주 등지에서 시범실시한다.
 대통령 직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정책 주도권을 갖고 시행하며, 현행 제주 자치경찰제의 틀을 넘어서는 정책 운용 계획을 조속히 세운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자치경찰의 사무·권한·인력 및 조직 등도 자치분권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다만 경찰은 ▲ 자치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보하기 위한 자치경찰위원회 설치 계획 ▲ 비(非)수사 분야(지역 생활안전·여성청소년·경비·교통 등) 및 수사 분야의 사무 권한 및 인력과 조직의 이관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자치분권위원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수사 분야를 이관하는 시기나 이관될 수사의 종류와 범위 등은 정부 관련 부처와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가경찰은 자치경찰제 시행 이전이라도 법령의 범위 안에서 국가경찰 사무 중 일부를 자치단체에 넘겨주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