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큰손' 정부, 혁신제품 사들여 판로 숨통 틔운다
상태바
'큰손' 정부, 혁신제품 사들여 판로 숨통 틔운다
  • 홍상수기자
  • 승인 2018.08.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기준 123조원 규모 구매력…혁신제품 살 수 있게 시행령 개정

   혁신성장 도화선이 될 혁신제품의 초기 판로를 정부나 공공기관이 열어준다.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내용이 담긴 '혁신제품 공공구매 확대방안'을 내달 안에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정부는 혁신제품이 초기 시장을 개척하지 못해 사장되는 위험을 막기 위해 공공조달 제도를 손보기로 했다.

    기재부는 현재 시장에 없는 제품, 시제품, 상용제품 등 제품 개발단계별로 혁신제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도록 계약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쟁적 대화방식' 입찰제도를 도입한다. 대화 과정을 통해 현재 시장에는 없지만 발주기관 요구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는 업체를 낙찰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기재부는 국가 우수 연구개발(R&D) 제품 생산자와 모든 국가기관과의 수의 계약을 허용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시제품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매 후 사용결과를 공개하는 시범구매제도도 도입한다. 대상 시제품은 기업 신청을 통해 조달청 등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창업·벤처기업 제품 초기시장 확보를 위해 1억원 미만 물품·용역계약에 창업·벤처기업만 참여하는 제한경쟁을 허용한다.

    또 수의 계약 허용 대상 기술인증제도를 현행 우수조달물품,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외에도 추가로 발굴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나라장터에 기술인증제품, 우수 R&D 제품, 시범구매 대상 시제품 등을 위한 조달플랫폼을 통합 구축해 혁신제품 홍보와 계약체결을 지원한다.

    기재부는 중소벤처기업부, 조달청 등과 협의를 거쳐 방안을 마련해 4분기에 국가계약법 시행령 등 관계 법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작년 기준 123조원 규모의 구매력을 가진 정부와 공공기관이 혁신제품 판로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