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외교 슈퍼볼' 유엔총회 개막…북핵 외교戰 관심
상태바
'외교 슈퍼볼' 유엔총회 개막…북핵 외교戰 관심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9.1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남북정상회담 후 유엔외교 주목…트럼프 25일 연설
하이라이트 일반토의에 정상급 대거참석…北리용호 참석예정

 '외교의 슈퍼볼'로 불리는 제73차 유엔총회가 18일(현지시간) 막을 올렸다.
 
 유엔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마리아 페르난다 에스피노사(전 에콰도르 외교장관) 총회 의장 주재로 개막식을 열고 차기 총회 개시일 직전인 2019년 9월 16일까지의 새로운 회기를 시작했다.
 
 에스피노사 의장은 역대 총회의장 가운데 여성으로서는 네 번째다.
 
 '모두에게 의미 있는 유엔 만들기: 평화롭고 평등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글로벌 리더십과 책임 공유'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총회 기간에는 지속가능한 개발, 국제평화·안보, 인권 등 9개 분야 175개 의제에 대한 토의가 이뤄진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개막연설에서 "우리는 평화유지와 양성평등,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위한 재원조달, 분쟁과 빈곤 종식을 위한 긴급한 조치 등을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상급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총회의 하이라이트인 '일반토의'(General Debate)는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열린다.
 
 일반토의는 각국 정상이나 외교장관 등 고위급 인사들이 대표로 참석해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를 기조연설을 통해 내놓는 자리다.
 
 193개 유엔 회원국 대표를 포함해 옵서버 자격으로 교황청, 팔레스타인, 유럽연합(EU) 대표 등이 참석해 연설할 예정이다. 수석대표 가운데 국가원수급은 지난해 77명에서 올해는 90명 안팎으로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관례에 따라 브라질 대표가 25일 첫 번째 연사로 나서고, 유엔 소재국인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번째로 연설한다.
 
 제10차 유엔총회 시 어느 나라도 첫 번째 발언을 원하지 않은 상황에서 브라질이 지원한 것을 계기로 이후 브라질이 첫 번째로 발언하는 게 관행으로 굳어졌다. 국가원수(대통령 또는 국왕), 정부 수반(총리), 부통령·부총리·왕세자, 외교부 장관 등의 순으로 연설 순서가 배정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해 연설한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오는 29일 연설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북미 간에 극도의 긴장이 연출됐지만, 올해는 지난 6월 북미 첫 정상회담 이후 협상 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 모두 '절제'된 모습 속에서 상대의 양보를 압박하는 장으로 활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와 관련, 북한의 실질적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제재를 지속해야 한다는 미국과 제재완화 및 해제를 요구하는 북한, 중국, 러시아 간의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수도 있다.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의 첫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유도하기 위해 유화적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연설에서 북한에 대해 '완전 파괴' 등 초강경 발언을 쏟아내 북미간 긴장이 극도로 고조됐었다.    
 일반토의 기간인 오는 2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주재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는 장관급회의를 개최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특히 문 대통령이 18~20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총회 연설과 한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북한 비핵화와 북미 간 협상 촉진 등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지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