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교통사고 사망자 많은 지역도로 대대적 손질한다
상태바
교통사고 사망자 많은 지역도로 대대적 손질한다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8.09.2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556억 예산 투입…노인보호구역 개선·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의 교통안전시설이 대대적으로 개선된다.


2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내 전체 도로의 83%를 지자체가 관리하고 있으며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4185명 중 77%가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숨졌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큰 지역,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가 주로 이용하는 지역의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정부예산 566억원이 편성됐다.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등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과 보행 친화적인 노면 포장 등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은 처음으로 정부 예산안에 반영됐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았던 어린이집과 유치원 주변을 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하고 방호울타리와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한다.


연간 3건 이상(특별·광역시는 연간 5건 이상)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도(道) 지역은 중앙분리대와 노면 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한다. 신호기가 없어 교통사고 우려가 큰 교차로 71곳은 회전교차로로 바꾼다.


주택가나 상가 등 보행량이 많고 보행자의 교통사고 우려가 큰 지역은 보행환경개선 지구로 지정해 구역 단위로 종합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앞서 2015년 지역 교통안전개선사업을 한 결과 1년 평균 교통사고 건수가 사업 시행 전 3년간인 2012∼2014년 연평균 1737건에서 사업 시행 후인 2016년에는 1천197건으로 31%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려면 지자체 관리도로의 안전 관리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역 교통안전개선사업을 지속해서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