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북화해·평화 위한 공감대 형성 '열띤 토의'
상태바
남북화해·평화 위한 공감대 형성 '열띤 토의'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8.11.12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21일 남북교류협력 위한 300인 원탁토론
‘수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은 이것부터’ 주제


북한 개성시와 자매결연을 추진 중인 경기 수원시가 오는 21일 수원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 그랜드볼륨에서 '남북교류 협력을 위한 300인 원탁토론'을 연다.
수원시 관계자는 10일 "남북관계 개선 및 발전을 위한 남북 간 협의가 가속하는 시점에서 남북화해와 평화를 위한 세대별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수원시민과 함께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남북교류협력위원회'가 주관하는 300인 원탁토론에는 청소년, 대학생, 청년, 시민단체, 여성, 교사, 경제인, 예술인 등 각계각층의 수원시민이 참여한다.
이들은 '내가 생각하는 한반도 평화'와 '수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은 이것부터'를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내게 된다. 토론이 끝나면 염태영 수원시장이 토론 결과를 발표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토론에 앞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남북관계 현황과 자치단체 교류협력사업'을 주제로 특별강연한다. 토론회를 주최한 수원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부터 '수원형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준비해왔으며, 올 4월부터 염 시장의 제안에 따라 개성시와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도에는 6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내년 5월 23∼2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축제인 '2019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에 북한 청소년(개성시)을 초청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수원시는 개성시 청소년(30여명 수준) 초청이 성사되면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합창단과의 합동공연, 유스호스텔에서의 남북청소년 공동수련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내년 3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인 JS컵 20세 이하 축구대회에 북한 축구단 초청도 추진하고 있다.
수원남문 통닭골목과 북한 대동강 맥주를 연계한 '수원-북한 간 평화 치맥 축제', 수원시장이 회장인 세계화장실협회가 주축이 된 북한 화장실 선진화 사업, 수원-개성 간 조림사업교류협력 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염 시장은 "수원시는 남북관계가 냉각기였던 지난해 1월 교류협력위원회를 만들어 지방정부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시대를 준비해왔다"면서 "수원시민들의 집단지성의 힘으로 남부 지방정부 간 교류의 구체적 밑그림을 그려야 하며, 이번 원탁토론은 수원만의 상상력과 추진력으로 남북교류사업의 청사진을 함께 그리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