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내달부터 민간 개방
상태바
DMZ 평화의길 철원구간 내달부터 민간 개방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5.20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2회 탐방…참가자 신청접수중
정부, 개방 北 통보…안전대책 강구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DMZ 평화의길’ 강원도 철원 구간이 내달부터 개방된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DMZ 평화의길 고성 구간을 1차로 개방한 데 이어 내달 1일부터 철원 구간을 민간에 개방하기로 하고 20일부터 참가자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런 사실을 북측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철원 구간 개방과 관련해 최근 북한 측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면서 “MDL(군사분계선) 이남 지역은 우리측 관할이어서 북한에 통보할 의무는 없지만, 방문객 안전을 위해 통보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남북 군 통신선 채널을 통해 철원 구간 개방 일정 등을 북측에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남측 통보에 대해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소식통은 “북측도 우리측의 통보를 받고 철원 구간 개방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와 군 당국은 철원 구간 코스가 비무장지대(DMZ) 안에 있어 관광객의 안전대책을 철저히 강구했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방문객이 이동하는 전 구간의 도로는 시멘트와 아스팔트로 포장됐다”면서 “방문객은 DMZ 안에서 차량으로 단체 이동하는 데 GOP(일반전초) 남쪽의 A통문에서 B통문 구간 3.5㎞만 도보로 이동하며, 비상주 GP(감시초소)지역에서는 하차하기 때문에 경계 구역에서 이탈할 여지를 차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군 경호병력이 안내하는 등 관광객 안전대책을 철저히 강구했다고 이 당국자는 강조했다.


 내달 1일부터 개방되는 철원 구간은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DMZ 남측 철책선을 따라 차량과 도보로 화살머리고지 비상주 GP까지 방문하는 코스다. DMZ 내 비상주 GP가 민간에 개방되는 것은 남북 분단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화살머리고지는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유해 발굴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분단 후 최초로 민간에 개방되는 비상주 GP에서 유해 발굴 모습을 볼 수 있다.


 철원 구간 탐방은 화요일과 목요일을 제외하고 주 5일 동안 1일 2회씩 이뤄지며 1회당 참가인원은 20명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행정안전부 DMZ 통합정보시스템인 ‘디엠지기’(www.dmz.go.kr)와 한국관광공사 걷기 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www.durunubi.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최종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결정된다.


 정부는 ‘DMZ 평화의 길’ 파주 구간에 대해서는 철거 GP의 문화적 활용을 위한 대책 등을 마련한 다음 개방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유엔군사령부는 지난달 23일 고성 구간에 대한 민간인 출입과 통행을 승인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철원·파주 구간도 승인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