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반도 생물권보전 남북공동 협력방안 모색
상태바
한반도 생물권보전 남북공동 협력방안 모색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7.2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한반도 평화·생태 생물권보전지역 포럼'이 오는 30일 경기도 연천군 전곡 선사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은 남북이 함께 접경지역 발전에 대해 논의할 '남북공동 포럼' 추진 준비를 위한 행사로 생물권보전지역 관계자 및 시민단체, 환경전문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지난달 19일 연천군 임진강 일대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고, 연천 생물권보전지역 활성화 및 향후 남북이 한반도 생물권보전지역을 공동관리하는 방안 등에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MAB) 한국위원회 심숙경 부위원장(생물권보전지역 국내외 관련 동향 및 현황)과 DMZ 접경지역 남북 환경협력 전문가인 최현아 한스자이델재단 수석연구원(한반도 생물권보전지역 남북공동관리 및 협력방안)이 주제 발표를 한다.

연천군 주민대표는 '접경지역 삶을 바탕으로 한 비무장지대(DMZ)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사례를 발표한다.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연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맞아 DMZ 접경지역 보전을 위해 남북이 하나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을 담아 이번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DMZ를 한반도 생물권 평화 벨트로 구축해 독일 그뤼네스반트에 버금가는 글로벌 생태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남북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은 지역사회가 참여해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곳을 일컫는다.

세계 124개국 701곳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국내는 지난달 지정된 연천군과 강원도를 포함해 ▲설악산(1982) ▲제주도(2002) ▲신안 다도해(2009) ▲광릉 숲(2010), ▲고창(2013) ▲순천(2018) 등 총 8곳이 있다.

북한에는 ▲백두산(1989) ▲구월산(2004) ▲묘향산(2009) ▲칠보산(2014) ▲금강산(2018) 등 모두 5곳이 있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