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글로벌 챌린지'로 도시문제 해결책 찾는다
상태바
서울 '글로벌 챌린지'로 도시문제 해결책 찾는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19.08.2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과제는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대책
총상금 7억5천만원…우승제품 공공구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서울시는 도시문제 해결책을 찾는 경쟁형 R&D(연구개발) 대회 ‘서울 글로벌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 글로벌 챌린지는 서울시가 시민의 수요가 많고 난도가 높은 도시문제를 도전 과제로 제시하면 전 세계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솔루션·시제품 등을 개발해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단계별 평가를 통해 우수 제품과 솔루션에 연구비를 지원하고 최종 우승 제품과 솔루션은 서울시가 공공 구매해 시정에 적용한다.


 이 과정에서 지하철, 터널, 한강 교량 같은 시정 현장을 시제품의 성능을 시험하고 사업성을 검증하는 ‘테스트베드’로 개방한다.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시제품 개발비도 지원한다.


 서울시는 서울 글로벌 챌린지를 일회성 단기 프로젝트가 아닌 상시 플랫폼으로 운영해 매년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할 계획이다. 참가자 확보를 위해 주요 국내외 기관을 상대로 직접 홍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진대제 서울 글로벌 챌린지 조직위원장은 “매년 혁신 솔루션을 개발해 시민의 삶을 향상하는 도시문제 해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첫번째 서울 글로벌 챌린지는 ‘서울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방안 도출’을 과제로 내걸고 내년 2월까지 진행된다. 총상금은 7억 5000만 원 규모다. 기업·대학·연구기관·산학연 컨소시엄·개인 등 누구나 국적과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지하철 터널·승강장·전동차 3개 공간 중 1개를 선택해 해당 공간의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제품이나 솔루션을 제안하면 된다.


 평가는 두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단계 서면·대면평가를 통과한 제품과 솔루션은 2단계에서 실제 지하철 터널(6호선 효창공원역 등 5개역)과 승강장(6호선 이태원역 등 10개역), 전동차 내부(2호선)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검증받는다. 2단계 평가에는 시민도 참여한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시민 평가단은 40∼50명, 평가 비중은 10% 내외로 예상하지만 구체적 내용은 평가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우승 1개 팀에 5억 원, 준우승 1개 팀에는 1억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우수 제품과 솔루션은 내년 2월 6일 ‘2020 미세먼지 엑스포’에서 공개되며, 시상식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참가 희망팀은 내달 9일부터 11월 22일까지 ‘신기술접수소’(www.seoul-tech.com/seoulglobalchallenge)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내년 시작하는 총상금 10억 원 규모의 두번째 서울 글로벌 챌린지는 미세먼지 저감방안과 함께 새로운 과제를 추가로 제시할 계획이다.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