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마웠어, 행복하렴” 순천 인명구조견 제2의 삶 응원
상태바
“고마웠어, 행복하렴” 순천 인명구조견 제2의 삶 응원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7.12.0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소방서 인명구조견 ‘나라’ 은퇴
새로운 구조견 ‘용맹이’ 임무교대식

 전남 순천소방서(서장 남정열)는 최근 그 동안 소방 현장을 같이 누비던 인명 구조견인 ‘나라’의 은퇴식과 함께 새로운 구조견 ‘용맹’이에 대한 임무 교대식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


 ‘나라(가쿤스·5)’는 지난 2012년 10월 3일 서울 수암생명공학연구원에서 체세포복제견으로 태어났으며 2013년 2월 18일 구조견으로 출발, 2015년 10월 28일 인명구조견 자격 레벨A를 취득, 순천소방서에서 인명구조견으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나라는 지금까지 총25회 현장에 출동하는 등 EBS·KTV 등 방송에도 출연, 소방활동사항을 홍보하는 등 많은 공을 세우고 이번에 은퇴를 하게 되었다.


 이날 은퇴하는 나라는 새로운 주인에게 분양돼 반려견으로 제2의 생을 살아가게 된다.
 지금까지 크고 작은 재난현장에서 함께한 구조대원들은 나라의 제2의 삶을 응원했다.


 나라와 함께 2년간 구조 활동을 함께 한 파트너 박석룡 핸들러는 “119인명구조견으로 절제된 식단과 고된 훈련을 견뎌오며 험한 구조현장을 누벼온 나라를 옆에서 바라보며 안쓰럽고 대견했다” 며 “이제는 먹고 싶은 것 마음껏 먹고, 가고 싶은 곳에 마음껏 다니며 사랑 받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명구조견으로 순천소방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용맹(저먼세퍼트·3)’이는 나라의 은퇴에 따른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119구조본부 국가인명구조견센터에서 2년 전부터 산악수색·야간수색·종합전술·팀 훈련 등을 소화했다.


 또한 새로운 핸들러와의 친화교육과 복종, 산악 및 붕괴지역 실전수색훈련 등을 위해 인명구조견센터에 담당핸들러를 파견해 각종 수색 훈련을 마무리한 상태로 실제 상황 발생 시 언제든 출동할 수 있다.


 순천소방서 남정열 서장은 “새로운 구조견팀이 나라의 뒤를 이어 시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