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전대, 혜화 프로보노 봉사단 ‘의료봉사활동’ 펼쳐
상태바
대전대, 혜화 프로보노 봉사단 ‘의료봉사활동’ 펼쳐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7.01.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대학교 혜화 프로보노 의료봉사단은 충북 옥천군 동이면 우산보건진료소에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고 22일 밝혔다.

대전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이 주최하고 융합지식기반 글로벌 임상연구코디네이터 전문인력양성사업단이 주관하여 진행된 의료봉사활동은 동이면 7개 마을에 거주 중인 65세 이상 어르신 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프로보노 봉사활동은 CRC 전문인력양성사업단에 참여 중인 임상병리학과를 비롯해 간호학과, 의료경영학과, 한의과대학 의료봉사동아리인 한길이 함께 참여해 학과별 세분화된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건강을 챙겼다.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간 기능검사와 당, 지질검사 등 8개 이상의 세밀한 검사 실시, 한의과대학은 한방내과 질환과 더불어 침, 뜸, 부황 등의 시술 진행, 간호학과의 경우 심폐기능 측정, 혈압과 당뇨, 심폐기능저하 진료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의료 교육을 실시했다.

의료경영학과는 수검자들의 접수를 비롯하여 설문지작성과 검진도 함께 지역주민들의 맞춤형 의료봉사를 전개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의료봉사단 학생 42명과 지도교수 5명 등 총 47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가정방문 진료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과 환자를 대하는 의료인의 자세도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자리가 됐다.

한편 임상연구코디네이터를 양성하는 CRC 사업단은 임상시험 참가자의 병력과 투약경과, 임상검사결과 등 모든 관련 자료의 작성·관리를 통해 임상시험 참가자들의 스케줄을 조정하고 투약하는 약의 복용방법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