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농기원, 신품종 기능성「약선콩」개발
상태바
강원농기원, 신품종 기능성「약선콩」개발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18.05.2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김태석)은 5월 24일(목) 평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약선콩” 시범재배 농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신품종 “약선콩” 재배방법에 대하여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약선콩”은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 2017년 개발(육종)한 품종으로 재래종이나 다른 품종에 비하여 수량성이 높고 쓰러짐과 병해충에 강하며 기계화에 적합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기능성 약콩으로서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고 콩 비린내가 없는 특징이 있다.


강원도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약콩의 주생산지이며, 약콩은 소립검정콩으로 예로부터 소비자들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재해나 병해에 취약하여 안정적으로 생산하기가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어 개량의 필요성이 있어왔다.


이번 특별교육은 “기능성약선두유사업단”에서 현재 판매중인 “약콩두유” 원료인 기존 재래종 “약콩”을 대체할 신품종 “약선콩”에 대한 재배기술 및 특징 등을 품종개발자인 농업기술원 하건수 연구관이 강의를 할 계획이다.


또한 특별교육이 끝난 후 “기능성약선두유사업단 관계자”와 “약선콩 원료곡 생산자단체”와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도 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농업기술원 하건수 연구관은 그동안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원료곡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생산자 교육을 통한 협업체계 확립으로 종자생산부터 원료곡 생산과 가공유통이 한꺼번에 이루어져서 우리도 지역명품 콩 산업 팩키지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