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남도, 다기능 항만 개발 박차
상태바
전남도, 다기능 항만 개발 박차
  • 남악/ 권상용기자
  • 승인 2019.01.1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항 등 9개 항만 부두·터미널 신축 등 국비 386억원 투입
전용부두 축조공사 4월 마무리…중앙방파제 설치로 안전 챙겨


 전남도는 완도항 등 9개 항만의 부두 및 터미널 신축 등에 국비 386억 원을 투입해 다기능 항만으로 개발한다고 15일 밝혔다.
 9개 항만은 완도항, 홍도항, 송공항, 진도항, 녹동신항, 나로도항, 화흥포항, 땅끝항, 신마항이다.
 완도항의 경우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한 해경 전용부두 축조공사가 오는 4월 공사가 완료된다.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마무리할 계획이다.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행사장 전면 해상에 500m 길이의 중앙방파제 설치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조기에 착수함으로써 선박의 안전한 접안은 물론 대피항만으로서 기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홍도항은 지난해 150m 길이의 동방파제 축조공사가 완료(866억 원)돼 방파제 밖 파도로부터 막혀 있는 정도인 항내 정온도가 확보되고 여객선 접안이 용이해졌다. 이에 따라 올해는 60m 길이의 남방파제 공사를 착공해 섬 관광 활성화를 지원하게 된다. 내년까지 140억 원이 투입된다.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온 진도항 2단계 건설공사는 그동안 부두 축조와 일부 항로 준설이 이뤄졌다. 올해는 부두 배면부에 토사 매립 및 항로 준설을 마무리해 내년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땅끝항나로도항은 기능이 약화된 물량장을 확충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 용역이 올 상반기에 완료되면 바로 착공에 들어가 어민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여객선 터미널이 없어 이용자들의 불편을 겪었던 진도항땅끝항송공항의 경우 실시설계가 완료됨에 따라 올 상반기까지 건축 관련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 되는 대로 신축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3곳의 여객선 터미널이 준공되면 지난 2010년 해양수산부로부터 위임받은 9개 항만 가운데 여객 수요가 없는 신마항을 제외한 모든 항들이 여객선 터미널을 갖추게 돼 섬 관광객 증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양근석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국비사업으로 추진하는 항만 건설이 재해 예방 및 해운관광유통 등 다기능 항만건설로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