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농업기술원, 단계별 창업교육
상태바
경북도 농업기술원, 단계별 창업교육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2.1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농업창업 지원으로 행복한 귀농 설계 돕는다

-  창업비컨설팅 지원 등 귀농창업 활성화

- 12일(화) 1기 교육 스타트... 3기 90명 교육, 23기 교육생 모집 중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12일 신규농업인의 창업역량 강화와 농업분야 창업활성화를 위한‘귀농창업모델개발과정’1기 교육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내달 13일까지 교육을 들어간다.

이번 교육과정은 귀농인의 지속적인 증가와 농산업분야 창업에 대한 관심 확대 등 변화하는 귀농교육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마련됐다.

오는 4월말까지 3기에 걸쳐 9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이번 과정은 각 기별 10회에 걸쳐 창업기초, 모델개발,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무 위주의 교육에서부터 창업 전문가의 심화코칭까지 진행된다.

‘귀농창업모델개발과정’은 귀농인의 농업창업 역량 강화와 농업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창업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1단계(귀농창업교육) → 2단계(창업심화코칭) → 3단계(창업 및 컨설팅 지원) 순으로 단계적으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한다.

먼저 1단계 귀농창업교육에서는 귀농 후 농산물 생산뿐 아니라 농산물 가공, 체험관광, 유통 및 6차산업으로 진출을 모색하는 예비 귀농창업자들에게 귀농창업의 이해, 분야별 창업 절차, 아이템 개발 전략, 소비 트랜드 등 창업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창의적인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소그룹 실습형 교육을 중심으로 개별 창업 비즈니스모을 개발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로 구체적 사업목표 정립, 창업모델 벤치마킹을 위한 선도농가 현장교육 등 창업을 구체화시키는 실무 중심으로 진행된다.

2단계 창업심화코칭은 1단계 귀농창업교육 수료자 중 교육생의 학습 참여 의지, 창업모델 우수성과 아이템의 사업성을 평가하여 심화코칭 대상자를 선발, 내외부 창업전문가의 코칭으로 준비 중인 창업계획을 보완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단계 창업지원은 심화교육 수료자 중 귀농창업모델 콘테스트를 개최, 우수한 귀농창업 모델에 대해 창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귀농창업 기반조성에 필요한 창업실행비와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1기 교육은 내달 13일까지 5주간 매주 화수 1박2일간 총 72시간 운영하며 2기 교육은 3. 14일부터 4. 12일까지, 3기는 4. 1일부터 4. 30일까지 실시한다.

곽영호 도 농업기술원장은“체계적인 농업창업 설계를 위한 맞춤형교육 및 창업지원으로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 기반 마련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23기 교육생도 모집하고 있으니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귀농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