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과수산업 육성 1035억 투입
상태바
경북도, 과수산업 육성 1035억 투입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3.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현대화 분야 575억·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 138억 지원
농가형 저온저장고·과실 장기저장제 80억·사과홍보행사 6억 투입


 경북도는 FTA 등 시장개방 확대와 국민 소비패턴 등 국내외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과수산업육성 사업에 1035억 원을 투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965억 원 보다 7% 증액된 규모로 과수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생산단계에서는 생산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수관비시설, 비가림 하우스, 품종갱신, 재해예방시설, ICT융복합 장비 등 시설현대화 분야에 575억 원, 과수주산지 내 용수원 개발, 경작로 개설 등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에 138억 원, 농작업 효율성 향상을 위한 생력화 장비 지원, 노동력 절감 분야에 116억 원을 지원한다.

 출하 및 소비단계에서는 수확 후 과실의 상품가치 유지 및 출하조절을 통한 수급안정을 위해 농가형 저온저장고 및 과실 장기저장제 지원에 80억 원, 경북 과실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과홍보행사에 6억 원을 지원해 어렵게 생산한 지역 과실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후변화 및 수입과실 증가, 소량소포장 위주의 소비패턴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체리, 한라봉 등 대체과수 육성 등에 1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농업환경 변화 및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적극 부응키로 했다.

 아울러 지역 사과 인식개선 및 사과 가격안정을 목표로 사과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저품위과(低品位果)를 시장에서 격리하기 위해 수매비용 53억 원을 지원하는 한편 과수 무병묘 및 우량 품질묘를 과수농가에 효율적으로 증식보급할 수 있는 기반조성에 12억 원을 투입해 종자산업기반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홍예선 도 친환경농업과장은 “도가 국내 최고 과수주산지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업을 지원받은 농업인들도 투입된 예산 대비 효과가 배가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