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동시, 버섯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
상태바
안동시, 버섯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
  • 안동/ 장세진기자
  • 승인 2019.05.0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안동/ 장세진기자 > 경북 안동시는 버섯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재배시설 지원 등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버섯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에 선정돼 국비 12억7500만 원을 확보했다.

 올해는 버섯종균이 접종된 배지를 직접 재배하거나 국내 재배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종균배양시설 1개소를 10억8700만 원을 투입해 건립한다.

또한 1억8800만 원을 들여 기존의 비닐 재배사를 판넬형 재배사로 개보수하고 가공 기계도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7년에는 이 사업으로 일직면에 종균배양센터(1,537㎡)를 건립했다.

여기서 생산된 병버섯종균으로 재배한 새송이버섯을 2018년에만 200톤 이상을 네덜란드와 독일로 수출(80만 불 정도)해 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수입국에서 느타리버섯 등 타 품종 버섯도 요구하고 있어 자부담으로 재배사 7동을 건축하는 등 추가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충전된 병버섯종균을 구매하려는 국내 버섯재배농가의 문의도 줄을 잇고 있다.

 안동시는 FTA 등 시장개방과 기후변화, 농촌 고령화에 따른 대응으로 버섯 자동화 생산시설 지원을 통해 생산단가를 낮춰 버섯을 고소득 작목으로 육성하는데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안동/ 장세진기자 sjjan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