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장흥군, 대규모 조사료 생산단지 육성 박차
상태바
장흥군, 대규모 조사료 생산단지 육성 박차
  • 장흥/ 김금옥기자
  • 승인 2019.05.17 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장흥/ 김금옥기자 > 전남 장흥군은 단백질 함량이 많아 사료가치가 높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종자 생산단지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전남축산연구소와 지난 2009년부터 11년간 ‘전남지역 목초 신품종 이용촉진 사업’과 ‘사료벼 도입한 간척지 논 이용 IRG 채종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될 ‘그린팜 3호’는 극조생종으로 장흥군에서 많이 파종하는 중생종 품종에 비해 추위에 강하다.
 또 2주 정도 조기수확이 가능하여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수확기에 우기가 지속돼 저품질 조사료가 생산되는 것을 해결 할 수 있다.
 후작물에 대한 파종·관리도 가능해 작물 재배에 유리하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종자는 대부분 수입산을 이용한다.
 수입량은 연간 약 5500톤(18만ha 이상 재배 가능량)이다.
 생산국 사정에 따라 가격 변동 위험성이 있고, 또한 병해충 감염 시 수입금지 조치가 내려질 수 있기 때문에 종자 자급률 향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종자 생산과 유통 체계 구축은 대단위 재배 단지화가 효율적이다.,
 군의 경우 삼산간척지가 최적지로 지목받고 있지만 염 농도가 높아 작물 재배가 쉽지만은 않다.
 군은 전남축산연구소와 함께 삼산간척지에서 안정적으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종자를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며 생산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장흥한우 도체중이 480kg(전국 평균 444kg)가 넘을 정도로 경쟁력이 높은 이유는 고품질 조사료를 급여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장흥군 기후 특성에 맞는 조사료품종을 도입 및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흥/ 김금옥기자 ko_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