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실 걱정없는 단지내 상가 ‘대박 예감’
상태바
공실 걱정없는 단지내 상가 ‘대박 예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8.04.3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송도동에 지하 1층~지상 2층 총 113실 규모
역세권·상업시설 등 풍부한 배후 수요 ‘각광’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 분양
 
 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가 인기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가가 하나로 합쳐진 주상복합 단지의 경우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인 가구를 고정 수요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거시설 내에 입주민 생활 편의시설 제공이 목적인 단지 내 상가는 주로 상업지역이나 준 주거지역에 들어서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비해 업종 선택이 자유롭고, 유동인구 확보에도 유리하다. 또 대규모로 조성되기 때문에 빠른 상권 활성화가 가능하다.

 실제로 주상복합 단지의 주요 수요층인 1인 가구의 구매력은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0년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는 60조원이었으며, 2020년에는 이보다 2배가 높은 1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오는 2030년에는 194조원으로 4인 가구 소비지출규모(178조원)을 앞지를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전문가는“기준 금리가 올라도 은행 예금 금리는 제자리 걸음”이라며“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금융권 대신 상권이 활성화된 역세권 상업시설,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주상복합 단지 내 상가 등에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의 단지 내 상가가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상업시설은 국내 최초의 외국인 주택단지로서 주목 받은‘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의 단지 내 상가다. 지난 2016년 공동주택을 인기리에 공급한 데 이어, 최근 오피스텔 분양까지 성공을 거둔 만큼 금번 분양에도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55(M2-2블록)에 공급하는 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만3652.94㎡ 총 113실 규모다. 단지 내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의 고정 주거수요는 물론, 바로 인접한 송도롯데캐슬 캠퍼스타운을 비롯 글로벌캠퍼스 푸르지오, 호반베르디움 2차 등 인근으로 아파트도 밀집해 있고 올해 준공된 아트센터 인천 등의 문화시설 이용객까지 향후 26만명에 달하는 송도의 계획인구를 품고 한층 활성화된 상권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인근에 홈플러스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트리플 스트리트, 코스트코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위치해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더해 인천지하철1호선 캠퍼스타운역이 바로 앞에 있어 수많은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다. 송도 제1교 개통으로 제1, 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화도로 등을 통해 인천국제공항 30분대, 강남 1시간대로 이동 가능하며 송도~서울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사업도 추진 중으로 미래가치 역시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조지메이슨대, 한국뉴욕주립대 등이 개교한 인천글로벌캠퍼스와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가 도보권에 있으며, 채드윅국제학교와 인천대학교 수요도 품을 수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송도캠퍼스(2019년),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2020년), 인천가톨릭대학교 송도캠퍼스도 들어설 예정으로 주 구매층인 교직원 및 대학생 수요를 확보 가능하다.

 여기에 테크노파크 기술산업단지의 확장 조성사업인 사이언스빌리지를 비롯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인접해 있어 수많은 근로수요까지 품을 전망이다. 특히 11공구 115만여㎡의 공동주택용지가 산업용지로 용도를 바꿔 바이오산업 유치에 활용될 계획이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단지 내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의 고정 주거수요는 물론, 주변 아파트 주거민 수요 흡수도 기대된다. 아트센터 인천, 오렌지듄스 GC 등 문화시설도 풍부해 많은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안정된 상권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연세대가 인근 11공구에 오는 2023년까지 세브란스병원을 건립할 계획이며, 산학연 클러스터인 사이언스파크까지 조성할 계획이어서 이곳 병원의 이용객과 근로자 등 향후 더 많은 수요를 품을 것으로 보인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노출성과 접근성이 높은 대로변에 위치해 타 상업시설 대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 체계적인 MD구성으로 고정 수요인 입주민들은 물론, 인근 유동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지하 1층은 대형평수로 구성돼 스튜디오, 키즈카페 등 가족 단위를 대상으로 한 업종에 적합하다. 지상 1층은 A~D존으로 구분돼 다양한 업종이 입점 가능하며, 지상 2층의 경우는 테라스 설계가 적용돼 높은 공간활용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넉넉한 주차공간도 조성된다.
 ‘송도 아메리칸타운 아이파크 상업시설’의 홍보관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32, 송도테크노파크 IT센터 M동 19층 4호에 위치한다.

 

▲101동 상가 투시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