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핫플레이스] 당신이 찾던 특별한 휴가 충남에 있다
상태바
[핫플레이스] 당신이 찾던 특별한 휴가 충남에 있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17.08.1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백·후박나무 등 바다와 상록수림 숲의 아름다운 조화
우럭·놀래미·굴·조개 등 풍부한 어자원…일년내내 인기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11

충남 서해안에는 아름다운 섬들이 많다. 육지와 떨어진 섬은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무엇인가를 느끼고 체험하고 모두 돌아보아야 한다는 욕심은 접어두고 편안한 마음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섬에서는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눈앞에 한 폭의 그림 같은 아름다운 경관이 펼쳐진다. 우리에게 휴식과 쉼을 주는 섬. 바쁜 일상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힐링 여행지인 서해안의 아름다운 섬들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치유의 섬 ‘외연도’

외연도는 충남에서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이다. 바다의 물안개에 뿌옇게 쌓여 있는 날이 많아 외연도(外煙島)라고 부르며 사시사철 푸른 상록수림을 품고 있어 신비로움을 간직하고 있다. 동쪽 끝에 봉화산과 서쪽 끝에 망재산이 우뚝 솟아 있고, 섬 중앙에는 동백나무와 후박나무 등 상록수림 숲이 있다.

외연도 둘레에 조성돼 있는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푸른 바다와 상록수림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어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또 외연도에서는 자연산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올 여름 진정한 휴식과 쉼이 있는 여행을 원한다면 이곳에서 힐링 여행을 추천한다. 섬에 가려면 대천항에 있는 대천연안 여객선터미널에서 여객선을 타고 나가야 한다. 대천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은 1일 2회 운항된다.

◆갯바위 낚시 포인트가 많은 ‘삽시도’

삽시도(揷矢島)는 하늘에서 바라보면 화살을 꽂아놓은 활처럼 생겼다고해 붙여진 이름이다. 도내에서 안면도, 원산도 다음으로 세 번째 큰 섬이다. 기암괴석이 해안선을 따라 병풍처럼 둘러쳐 있고 소나무 숲도 울창해 발 길이 닿는 곳마다 멋진 경치에 마음을 빼앗긴다.

삽시도는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물망터와 면삽지를 비롯, 양질의 백사장과 청정해역을 자랑하는 거멀너머 해수욕장, 진너머 해수욕장, 삽시도 남쪽 끝머리에 위치한 밤섬 해수욕장이 있어 많은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삽시도 둘레길은 서해바다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걸을 수 있도록 돼있다.

또 삽시도에는 섬 주변의 잘 발달된 암초와 풍부한 어자원으로 우럭, 놀래미 등 선상 낚시는 물론 유명 갯바위 낚시 포인트들이 많아 일 년 내내 많은 낚시꾼들이 찾는다. 삽시도는 대천항에서 하루에 세 번 운행되는 여객선으로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기독교 순례지 ‘고대도’

고대도는 물속이 환히 들여다보일 정도로 깨끗한 청정해역으로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다. 섬 어디에서나 손쉽게 조개나 굴을 채취할 수 있으며 예로부터 오래된 집터가 많아서 ‘고대도’라 불린다.

고대도는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상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섬이기도 하다. 1832년 독일 출신의 선교사 칼귀츨라프가 영국 무역선 ‘로드암허스트’를 타고 고대도 땅을 밟았는데, 그는 조선에 입국한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였다. 그는 고대도에 정박하면서 조선에 입국과 친선활동을 허락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조선의 통상 불허로 섬을 떠났다.

그 후 그는 동아시아 항해기를 책으로 남겨 미국과 유럽에 조선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고대도에서 깨끗하고 맑은 환경뿐만 아니라 기독교 순례지로도 역사적 의미를 기억하고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장구모양의 ‘장고도’

전국적으로 유명한 전승 민속놀이인 등바루 놀이가 시작된 명장섬이 자리하고 있는 장고도는 그 모습이 장구처럼 생겼다해 이름이 붙여졌다.

등바루 놀이, 등불써기, 진대서낭제 등 많은 민속놀이와 토속신앙 등이 전승돼 최근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곳곳에 기암괴석과 하얀 모래, 푸른 소나무가 해안을 덮고 있어 고대도와 함께 태안 해안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다.

숙박은 주로 민박에 의존해야 하지만, 자녀들의 현장학습과 체험관광을 겸한 가족들의 여행지로 더없이 좋은 곳이다. 특히 명장섬 너머로 떨어지는 일몰은 서해안 최고의 장관이다.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 섬 ‘가의도’

태안반도 끝자락에 신진도항에서 30분 정도 가면 작은 섬 가의도가 나타난다. 선착장 옆에는 작은 몽돌해변이 하나 있는데 작은 물고기들이 노는 모습이 선명하다. 섬 안에는 마늘 밭이 즐비한데, 마늘 농사가 잘 되고, 섬의 주 수입원이기도 하다.

가의도의 명소인 ‘독립문 바위’를 섬에서는 ‘마귀할멈 바위’라 부른다. 해안가 기암괴석에 커다란 구멍이 뚫려있는 바위인데, 마귀할멈이 그 곳을 지나가다가 파도가 심하게 쳐 바지가 젖자 홧김에 소변을 세차게 싸버려 바위가 뚫려 현재의 모습이 됐다는 재미있는 전설이 내려온다.

가의도로 가는 배편은 신진도항에서 출발하는데, 물때와 기상에 따라 운행시간이 다르니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시너지를 일으킬 것이다”고 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