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천구, 4월부터 ‘ARS 공유 주차시스템’ 시범 운영
상태바
양천구, 4월부터 ‘ARS 공유 주차시스템’ 시범 운영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03.22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 주차면을 제공하는 구민에게는 수익금의 50%를 인센티브로 제공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오는 4월부터 ‘ARS(자동응답시스템) 공유주차 시스템’을 도입해 시범운영 한다. 

양천구에서는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을 해도 대기시간이 평균 2~3년 걸릴 정도로 주차구역을 찾기가 쉽지 않다. 또한 재건축, 어린이보호구역 및 통학로 지정 등 도로여건의 변화와 주차 민원으로 거주자우선주차면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이에 구는 ‘ARS 공유주차 시스템’을 도입해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한다. 거주자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거주자우선주차장을 ‘공유’함으로써 1면당 1억 2~4천만 원이 들만큼 막대한 비용이 드는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보다 기존의 주차면을 활용한다는 취지다.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구는 지난 21일 ‘주차장만드는사람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ARS 주차 공유 솔루션 제공 ▲주차 공간 공유를 통한 나눔 문화 확산 ▲공유주차면 확대 운영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외홍보 등이다.

구는 거주자우선주차장 100면을 선정 중에 있으며, 오는 4월부터 5월까지 2개월 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9월부터 본격적으로 ARS 공유주차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공유 주차면을 제공하는 구민에게는 공유 주차 수익금의 50%를 적립 포인트로 지급할 예정이다.

한영범 교통지도과장은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려면 막대한 재원과 시간이 소요돼 사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이번 주차장 공유사업은 쉽고 편리하게 주차장을 공유할 수 있어 많은 구민들이 참여한다면 주차난을 해소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주차 공유 사업이나 기타 궁금한 사항과 관련된 문의는 양천구청 교통지도과(☎2620-3739)로 하면 된다.

‘ARS 공유주차 시스템’ 이용법

<주차등록>

1. 주차장 입구나 노면 등에 표시된 안내 전화번호로 전화 걸기

2. URL(인터넷 상 파일주소)이 입력된 문자 도착

3. URL에 차량번호, 자리번호, 예상 출차시간 입력

<출차>

결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신용카드 번호만 입력해 주차비를 결제(휴대폰 소액결제, 앱카드, 계좌이체도 가능)

‘ARS 공유주차 시스템’ 사용 시간 및 요금

1. 사용 시간 : 평일 9시~18시

2. 사용 요금 : 5분당 100원(5분 이내 출차 시 요금이 부과 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